패스트트랙 수사 관련 질의하는 여상규 법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패스트트랙 수사 관련 질의하는 여상규 법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자기가 피고발인임에도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인데 서울중앙지검장에게 패스트트랙 수사하지 말라고 노골적으로 압력을 넣었다. 더구나 의원들이 이에 항의하자 갑자기 욕을 해버렸다. 우리는 이런 몰상식한 경우에 대해서 마땅히 할 말을 준비하지 못했다"

위의 글은 정대화 상지대학교 총장이 8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정대화 총장 뿐 아니라 각계에서 지식인들이 여상규 위원장의 욕설 행태를 비판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여상규 위원장의 페이스북에 댓글을 달며 "국감장에서 검찰에 압력을 행사하고 욕설까지, 국회의원 맞나?"라며 성토했다.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국감장에서 동료 의원을 상대로 욕설을 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여 위원장은 7일 서울고검 국정감사에서 "패스트트랙 수사는 검찰에서 함부로 손 댈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회 법사위원장 자격으로 말한 것인만큼 사실상 외압으로 비춰질 발언이었다.  

이에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문제는 이 분이 수사를 받아야 될 대상이고 당사자다."라며  "국정감사장에서 감사위원 자격으로 해선 안 될 말이고 국회법 정신을 정면으로 훼손하는 명백한 반칙이다"라고 항의했다. 그러자  이말을 들은 여상규 위원장은 "패스트트랙을 저지한 것은 정당행위"라고 반박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하자 여 위원장은 "듣기 싫으면 귀 막고 듣고 싶은 얘기만 들어요. 원래 듣고 싶은 얘기만 듣잖아, 하고 싶은 얘기만 하고, 민주당은"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종민 의원이 "위원장 자격이 없어요  이게 뭐하는 겁니까, 도대체"라고 항의했다. 여 위원장은 김 의원을 향해 삿대질을 하며 "누가 당신한테 자격 받았어?"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혼잣말로"웃기고 앉았네, 병X같은 게"라고 했다.

이후 여상규 위원장의 욕설 장면이 담긴 영상이 공개되면서 논란은 일파만파 커졌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