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 일각에서 제기된 '동반 퇴진론'에 대해 일축했다.  윤 총장은 17일 대검찰청 1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조국 사퇴 이후 여권 일각에서 동반퇴진을 주장하는데 물러날 것이냐`는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조국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하고 있다"며 퇴진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윤 총장은 특히 "대한민국 공무원으로서 주어진 일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할 일을 해왔다"며 공무원 신분을 강조하는 발언도 했다. 

이은재 의원은 “정적을 향해 칼을 휘두를 때는 국민영웅으로 추앙하다 살아있는 권력 조국을 수사하니까 역적으로 몰아간다. 검찰권 조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총장은 “저희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어떤 사건이든 원칙대로 처리해 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윤 총장은 '별장 접대'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신문에 대해선 "지면 1면을 통해 사과를 받고 싶다"고 말해 먼저 고소를 취하할 생각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앞서 윤 총장은 해당 보도를 한 한겨레 기자를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한 바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검사들의 고소는 자제돼야 한다"는 취지로 질의하자 윤 총장은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 전체에 대한 보도라고 판단했다”라고 고소 배경을 밝혔다. 

이은재 의원이 “자칭 언론인 유시민은 취재란 명분으로 검찰의 압수물 조작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조국 일가를 수사하는 검찰과 윤 총장에 대해 ‘위헌적 쿠데타, 검찰의 난’이라고 주장했다”라며 “조국 일가를 두둔하기 위해 검찰을 조롱하는 궤변을 일삼는 유시민의 수사를 어찌할 거냐”라고 물었다. 이에 윤 총장은 “고발 사건은  원칙대로 절차에 따라 수사하겠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