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아르바이트 경험자 중 87.6%가 근무 중 서러운 순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배달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알바생 663명을 대상으로 ‘갑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근무를 하며 가장 서러웠던 순간으로 ▲내 안전보다 배달의 신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할 때(69.9%)를 꼽았다. 이어 ▲폭우, 폭설 등 악천후에도 배달을 가야 할 때(44.8%) ▲지인 등 아는 사람 집에 배달 가야 할 때(21.0%) ▲배달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무시 당할 때(19.3%) 등이었다.

알바몬에 따르면 배달 알바생 중 72.4%가 갑질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선정한 ‘최악의 갑질’ 1위는  ‘배달이 늦었다고 따지고 욕하는 행동(50.2%)’을 꼽았다. 이어 ‘음식이 도착했음에도 주문을 번복하거나 취소하는 행동(29.2%)’, ‘알바생이라는 이유로 반말을 하고 무시하는 행동(27.9%)’이 뒤를 이었다.

배달 알바생들은 갑질을 당한 1위로 ‘손님(87.3%)’을 꼽았다. 이어 ‘사장님(9.2%)’, ‘동료 알바생 및 직원(3.1%)’에게 갑질을 당한다고 꼽았다.

알바생들은 갑질을 당할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그저 참는다’는 답변이 72.5%로 1위에 오른 것. ‘사장님께 알려 도움, 조언을 구한다(6.9%)’, ‘해당 상대방에 항의, 시정을 요구한다(6.9%)’는 답변이 이어졌다. ‘법적 위반 사항 등을 확인해 철저히 대응한다’는 답변은 2.1%에 불과했다.

알바몬 관계자는 “알바몬이 ‘전자 근로계약서’, ‘전문노무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해 알바생 권익 향상에 앞장선다”면서 “특히 갑질 등 부당대우, 임금체불 관련 문제로 고민하는 알바생이라면, 알바몬 ‘전문노무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전문 노무사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