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KBS 사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국정감사에 출석,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양승동 KBS 사장.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양승동 KBS 사장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성희롱 방송에 법적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7일 양승동 KBS 사장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 국정감사에서 “입장은 정했고 문의가 올 경우 기자들한테 답변을 하고 있다”며 “(알릴레오와) 내통한 적이 없다. 성희롱 부분은 법리 검토까지 했고, 곧 법적 조치를 취하려고 한다. 이 부분에 대한 KBS 입장은 보도본부에서 자체적으로 사회부 중심으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사 직원이 일개 유튜버한테 성희롱을 당했는데 가만히 있으면 KBS 사장이라고 할 수 있느냐. 유시민 이사장이 유력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돼 알아서 머리를 숙이는 거 아니냐는 국민의 평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KBS가 좌파 논객 1인 유튜버에게 휘둘리는 사태다. 양승동 사장은 사퇴해야 되는 거 아니냐”고 질타했다. 

앞서 지난 15일 방송된 ‘알릴레오’에서 장용진 기자는 KBS 법조팀의 여성 기자에 대해 “(해당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서 수사정보를 흘린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발송 말미에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고 지적하자, 장 씨는 “사석에서도 많이 하는 얘기라 (그랬다). 제가 의도한 건 아닌데 불편했다면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에 KBS 여기자회는 “한 순간의 실수였다고 할거냐? 그 순간 출연자들은 그런 표현을 들으면서 즐겁게 웃었다. 여성 기자 전체에 대한 모욕이자 순수하게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모든 여성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성토했다.

논란이 일자 유 이사장은 "진행자로서 생방송 출연자의 성희롱 발언을 즉각 제지하고 정확하게 지적해 곧바로 바로잡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저의 큰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