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서울 한 전자담배 판매점에서 관계자가 액상형 전자담배를 소개하고 있다.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오후 서울 한 전자담배 판매점에서 관계자가 액상형 전자담배를 소개하고 있다.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액상형 전자단배 관련 브리핑을 열고 "외국의 폐 손상 및 사망사례 발생에 이어 국내에서도 폐 손상 의심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특히 아동과 청소년, 임산부 호흡기 질환자는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향후 대책으로 "담배의 안전관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 그리고 위해에 직결되는 문제인만큼 빈틈없이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의 안전관리대책도 발표됐다. 정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제조·수입업자에게 구성성분 정보 제출을 요구하는 한편 용액 수입 통관 강화, 불법 판매행위 단속 및 유해성 홍보 등을 관계 부처 합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액상형 전자담배를 파는 행위에 대한 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불법적인 판매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보건복지부 차관을 단장으로 대응반을 구성해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의 이번 조치는 국내에서 처음 액상형 전자담배 의심 환자가 발생한 것과 무관치 않다. 지난 2일 액상형 전자담배 흡연자인 30대 남성 A씨가 폐 손상 의심 사례로 보고됐다. 전문가들은 흉부영상 이상 소견과 세균 바이러스 감염 음성 으로 미뤄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한 폐손상 의심 사례로 판정했다. 

전자담배로 인한 인체 유해성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 근거하에 액상형 전자담배 제품회수와 판매금지 조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