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내신 기자를 상대로 최근 문제가 된 한일 관계 및 북미협상 전망 등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이 주장하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서로의 입장에 간극이 좁아진 면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큰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24일 외교부에서 열린 내신기자 간담회에서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간 협의 상황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지난 6월에 우리가 ‘1+1’(한·일 기업 공동기금 조성)안을 제안한 이후에 이것이 우리의 확정된 입장이라는 게 아니고 이걸 기반으로 협의해보자고 제안했다. 일본의 즉각 거부로 인해서 협의 어려워졌지만 외교 당국 간 각 레벨 협의를 통해서 이걸(‘1+1’안을) 포함한 다른 요소들을 감안해서 협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아베 총리는 그동안 "강제징용은 1961년 맺은 한일협정으로 배상 문제가 해결됐는데도 한국이 약속을 깨고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7월에 일본 정부가 발표한 수출규제와 백색국가 제외도 아베 총리의 이런 논리와 맥을 같이 한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기본적으로 이것은 민사소송이다. 우리 측의 원고,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에 대해서 제기한 소송의 결과이다. 그리고 그 소송에 대한 우리 최고 법원의 판결이 이 피고 기업들이 이 원고들에 대해서 '손해배상금을 지불하라, 위자료를 지불하라.'하는 판결이다. 그래서 이 판결을 존중하고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어야 피해자들의 권리도 충족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 이후에 여러 차례 일본 외무상과 협의를 했는데 이후 일본의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강 장관은 "공개적으로 밝혀드릴 수 없으며 서로 공개할 만한 상황이 되었을 때 공개할 수가 있을 것 같다. 일본의 새 외상과의 만남을 유엔총회 계기에서 가졌지만 그 전임도 그랬고 새 외무상께서도 대화에 대한 입장은 저와 같다고 생각한다. 외교 당국 간에 그런 수시로 밀도 있는 협의를 계속해 나가자, 하는 공감이 형성이 돼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는 "부당한 조치를 철회할 것을  철회를 지속적으로 촉구를 하고 있으며  WTO 제소를 계기로 양자협의가 한 번 있었고 또 수출 당국 간에 협의를 계속해 나가자는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또 “지소미아 문제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로 촉발된 문제이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철회돼야 우호 분위기가 형성되고, 그래야 재검토할 수 있다”도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