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정보소통광장' 개편 '이용자 편의성 높여'
서울시 '서울정보소통광장' 개편 '이용자 편의성 높여'
  • 박혜림 기자
  • 승인 2019.10.2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시 제공)
변경된 서울 정보소통광장(오른쪽) 화면 (사진=서울시 제공)

[뉴스로드] 서울시는 28일 개편된 '서울 정보소통광장'(http://opengov.seoul.go.kr)' 내용을 소개했다. 개편된 '서울정보소통광장'에는 시청, 25개 자치구, 22개 투자·출연기관이 생산한 행정정보 1천700만여건이 담겼다. 

기존에 서울시의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던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등 회의록을 정보소통광장과 연계 제공해 회기별 안건 관련 다양한 행정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또 시민의 접근 편의성을 위해 정보소통광장 메인회면을 맞춤형 정보, 검색, 콘텐츠정보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로그인 없이 서비스를 시작한다. 

서울시는 이용자의 원활한 정보검색을 위해 분야ㆍ연도ㆍ기관 등 검색조건별 검색결과 건수를 알려주는 ‘패싯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종전에는 검색결과의 전체건수만 보여줬으나 이제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른 시간에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정보소통광장의 로그 정보를 분석해 성별ㆍ연령 등에 따른 선호 콘텐츠를 보여주고, 이용자가 본 콘텐츠와 관련 있는 문서를 리스트로 묶어서 보여주는 기능도 도입했다.

모바일 서비스의 첫 화면은 검색 중심으로 재편해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이용자가 읽고 본 콘텐츠와 관련 있는 문서를 목록으로 묶어서 보여주는 기능도 도입했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투명하고 열린 시정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 대표 정보공개창구인 정보소통광장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편의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