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잇따라 강조한 대학입시 ‘정시 비중 상향’은 서울 소재 일부 대학에만 해당되며 전국의 모든 대학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 나왔다. 

이광호 청와대 교육비서관은 2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 “고교 서열화 문제, 학생부 종합전형(학종)의 근본적 개선 문제 등을 논의하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일부 대학의 정시 확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은 사전에 공감돼 왔던 것이고, 여러 차례 관련 부처와 함께 논의해왔던 주제”라고 설명했다.

이 비사관의 이 설명은 정시 확대 적용 대상과 관련 청와대와 교육부의 입장이 다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비서관은 “대통령께서 지난 25일 교육관계장관회의에서 말씀하신 것도 ‘학종의 공정성에 대해 의심이 워낙 많은데, 학종의 비율이 지나치게 많은 서울의 일부 대학, 주요 대학’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모든 학교는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 비서관은 “그간 대학 자율권을 존중해서 입시제도 틀이 지금까지 형성됐는데, 그 과정에서 학종에 대한 신뢰도 형성 속도에 비해 학종의 속도가 너무 급하게 확대됐다. 대학 입장에서는 우수한 아이들을 뽑기 위한 노력이었을지라도, 결과적으로 ‘대학 입시 전반에 대한 공정성 의심이 우리 사회에서 확대됐다. 이때문에 대학 자율성 존중 측면과 더불어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진행자가 “정시를 확대한다 한들, 부모의 사교육 투자 능력에 따라 수능 성적이 달라지는 게 현실이라는 반론도 있다”고 묻자 이 비서관은 “잘 알고 있다. 수능이라는 획일적 시험이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도 안다. 그래서 교육부에서도 논술형 수능 등 근본적 개편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안다”고 말했다. 이어 정시 비중 상향과 관련해 “아직까지 확대 비율을 확정적으로 정해 놓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비서관은 또 “학종 실태조사가 진행 중인데 암암리에 대학들이 고교별 등급을 매기는 등 여러 의혹도 있다. 조사 결과 이런 고교등급제 적용 의혹 등의 실체가 드러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만일 그런 분명한 증거가 나온다면 수사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