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관계자 등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배임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관계자 등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배임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고속도로 영업소 요금 수납원들이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을 상대로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이강래 사장 가족이 운영하는 회사가 도로공사 가로등 사업을 독점해왔다는 의혹을 규명해달라는 내용이다. 

요금수납원들이 가입해 있는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연맹(위원장 이양진)은 이강래 사장을 상대로 청와대에 '고발장'을 냈다. 민주일반연맹은 2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탱자나무에서 귤이 열리지 않는다. 부정‧부패‧비리 백화점 도로공사 나무에 열리는 것은 악취나는 열매 뿐이다. 청와대가 결자해지 하시라"고 주장했다.

민주일반연맹은 "이강래 사장의 두 동생이 최대 지분을 소유한 인스코비란 회사는 도로공사와 가로등 교체 사업에 독점계약을 했다. 인스코비 자회사는  이강래사장의 부인이 무려 4만주나 투자·보유하고 있다"며 "가족이라 이야기 했던 요금수납원들은 법적 판결 취지도 무시한 채 집단해고로 방치하더니 실제 제 가족들과는 막대한 수익사업을 독점으로 몰아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JTBC는 도로공사가 가로등 교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핵심 가로등 부품을 이 사장의 동생들이 운영하는 회사가 사실상 독점 공급했다고 보도했다.

도로공사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도로공사는 29일 해명자료를 내고 "보도와 관련하여 LED조명(가로등‧터널등) 사업에 대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 이강래 사장 취임시 강조한 첨단 스마트 고속도로 사업은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사업을 지칭한 것으로, LED 조명 교체 사업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등기구 모뎀(제어기)의 '조명 제어시스템 지침서'는 KS규격으로 이강래 사장 취임 이전인 2015년도에 제정되었으며, 취임 이후 개정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강래 사장은 동생과 인스코비의 관계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인스코비에서 생산된 칩이 가로등 제어시스템의 부품으로 사용되는 것은 이번에 알게 되었다"고 해명했다.

도로공사는 또 "이강래 사장 배우자가 보유한 인스바이오팜은 바이오관련 회사로서 가로등 전기사업과는 무관하며 이해충돌 문제는 보도 이후 법률 자문결과 이해충돌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