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3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3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30일(현지시간) 올해 들어 세 번째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했다. 

연준은 전날부터 이틀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연방기금금리(FFR)를 기존 1.75~2.00%에서 1.50~1.75%로 0.25%p 인하할 것을 결정했다. 이로써 연준은 지난 7월, 9월에 이어 올해 세 차례나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됐다.

다만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연준은 지난 9월 기준금리 인하를 발표하며 "경기 확장을 지속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것"이라고 말해 추가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는 "기준금리 적정범위의 경로를 결정하기 위해 경제전망 관련 정보의 함의를 면멸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은행은 연준의 결정과 관련해 통화정책 기조가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는 31일 오전 한국은행 본관에서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 결정은 시장 기대에 부합했다”고 말했다.  

윤 부총재는 이어 “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 반응이 대체로 주가상승·금리하락으로 적용된다면 세계 경제 성장세를 지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경제에도 일정 부분 긍정적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윤 부총재는 또 “미 연준의 정책금리 방향이 유일한 고려사안은 아니며, 여러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통화정책 결정에) 큰 폭의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는 완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