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박찬주 전 대장이 '삼청교육대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앞서 박 전 대장은 자유한국당 영입 '영순위'로 관심을 모았으나 공관병갑질 의혹에 이어 삼청교육대 발언으로 영입이 보류됐다.

이와 관련 박 전 대장은 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 쇼'와 통화에서 "어제 삼청교육대 발언을 한 것은 좀 오해가 생겼는데 제가 불법적이고 비인권적이었던 삼청교육대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박 전 대장은 발언 경위에 대해 "지금까지 임태훈이라는 분이 해 온 활동들을 보면 그분이 인권을 가장했을 뿐 제 시각에서 보면 너무나 정치 이념 편향적이고 비이성적이고 오히려 인권을 하신다는 분이 다른 사람의 인권을 짓밟는 이중성에 분노를 나타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제가 극기 훈련을 통해서, 우리 군에서 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극기 훈련을 통해서 단련을 받으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제 분노의 표현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진행자는 "삼청교육대라는 곳은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서 수많은 사람이 죽고 인권 유린당하고 어떤 역사의 치욕 같은 곳인데 그곳으로 보내야 한다. 지금 '극기 훈련'이라고 표현하셨는데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박 전 대장은 :제가 삼청교육대라는 그 단어를 연결해서 혼란을 일으켜드린 것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하게 생각을 하는데 그 불법적이고 비인권적이었던 삼청교육대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진행자가 "정당성을 인정하는 게 아니라면 그곳으로 보내야 한다는 뜻이 뭐냐"고 묻자, 박 전 대장은 "그곳에서 일어났던 그런 극기 훈련들을 한번 체험해 봄으로서 자신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느냐. 이렇게 인권을 주장하시는 분이 어떻게 다른 사람의 인권은 이렇게 무참하게 짓밟을 수 있느냐. 그런 이중성에 대해서 분노를 표출한 것이다."고 말했다. 

박 전 대장은 그러면서 "삼청교육대 발언에 대해 사과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대장은 우리공화당 영입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우리공화당 홍문종 공동대표는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홍문종 나폴레홍TV'를 통해 "박찬주 대장을 우리공화당으로 모시게 됐다."며 "빠른 시간 내에 같이 모여서 우리공화당과 함께 대한민국 보수우파를 바로 세우고 의기투합해서 우리가 하나 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전 대장은 YTN과 통화에서 "덕담 차원에서 이야기가 오간 것일 뿐"이라며  "우리공화당은 마음의 고향이지만 총선을 앞두고 갈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에 인재로 영입되지 않더라도 한국당 입당 후 경선을 거쳐 지역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