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열린 장애인 등 재난 취약계층의 피난안전 마련 토론회 (사진=국민안전진흥원 제공)

[뉴스로드]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회장 김광환), 국민안전진흥원(원장 설영미), 정태옥 국회의원 공동주관으로 장애인 등 재난취약계층 피난안전 대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 토론회에서는 건축·소방전문가들과 각 장애인 단체 대표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토론에 앞서 최규출 동원대 교수의 ‘안전취약계층의 수직 피난을 위한 시설측면의 대책’ 이정수 충남대 교수의 ‘장애인 피난형태 특성 고려한 재난 대응의 필요성’ 등 발제문이 발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지난 5일 열린 장애인 등 재난 취약계층의 피난안전 마련 토론회 (사진=국민안전진흥원 제공)

 국민안전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10만명당 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는 장애인이 비장애인보다 4,7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고층아파트의 경우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임산부 등은 화재 발생 시 피난시간이 일반건물에 비하여 2배 이상 소요된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화재발생 건수는 1만2천여건이고, 인명피해는 1천1여명에 달했다. 특히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한 이들이 화재 등 재난시에 중대 피해를 입을 확률이 더 높은만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토론회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동주택 대피 공간 마련, 건물 고층화에 따른 피난 대책 등을 법제화해 재난 약자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