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울평화회의에서 옌쉐퉁 칭화대학교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울평화회의에서 옌쉐퉁 칭화대학교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북미간 대립 양상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외교 안보라인 핵심 관계자의 주목할 만한 발언이 나왔다.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는 4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 서울평화회의'에 참석해 "만약 북한 비핵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한미군이 철수하면 중국이 한국에 '핵우산'을 제공하고 그 상태로 북한과 협상을 하는 방안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문 특보의 이 질문은 가정을 전제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하고 중국 측 의사를 타진한 것이지만, 역으로 한미동맹 대신 한중관계를 동맹 관계로 격상시키자는 뜻으로도 해석돼 논란이 일고 있다. 

문 특보는 또 "미국은 북한의 목을 조르고 여전히 압박정책을 하고 있다. 이 정책이 철회되지 않으면 북한은 (대화에)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해 북미대화 공전의 주요 원인으로 미국을 지목된다.  이어 "내외 여건이 문재인 정부의 평화 구상에 유리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화 구상은 유일하고 올바른 선택이다. 다른 대안은 없다"고 말했다. 

기조연설에 나선 찰스 쿱찬 조지타운대 교수는 "한반도에 전쟁이 100% 없을 거라고 확신해선 안된다”며 "비핵화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 그게 ICBM 발사일수도 핵실험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ICBM을 발사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선택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옌쉐퉁 칭화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은 "북한 입장에선 핵무기를 국가 안보뿐 아니라 체제 안보를 위해 사용하고 있어 더더욱 핵포기를 할 수 없을 것으로 본다. 북한이 핵실험을 2030년까지 중단하고 그때부터는 경제발전에 집중할 것이다, 공격용이 아닌 자국 보호를 위한 것으로 선진화된 첨단무기가 더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전환기 동북아 질서: 새로운 평화체제의 모색'을 주제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해 "미중 관계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곳이 동북아다. 한·중·일·러가 경쟁과 협력을 반복하는 중에, 미중 관계는 역내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으며  한국은 그 한복판에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그러마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한미 안보동맹은 동북아 평화 핵심축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고 말했다.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중국과의 상호의존성은 커지고 있고, 북한 문제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