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대구 달서구 계명대 체육관에서 열린 독도 해역 헬기 추락사고 순직 소방항공대원 합동영결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대구 달서구 계명대 체육관에서 열린 독도 해역 헬기 추락사고 순직 소방항공대원 합동영결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대구 계명대 성서캠퍼스에서 열린 독도 헬기 추락사고로 순직한 소방항공대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도사를 통해 “우리는 오늘 다섯 분의 영웅과 작별한다. 용감했던 다섯 대원의 숭고한 정신을 국민과 함께 영원히 기리며 언제 겪을지 모를 위험을 안고 묵묵히 헌신하는 전국의 모든 소방관들과 함께 슬픔과 위로를 나누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순직한 대원들의 이름을 차례차례 호명하며 고인의 넋을 기렸다. 이어 “다섯 대원은 어두운 밤, 멀리 바다 건너 우리 땅 동쪽 끝에서 구조를 기다리는 국민을 위해 한 치 망설임 없이 임무에 나섰다. 우리의 영웅들은 우리 곁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무사귀환의 임무를 남겨놓은 채 거친 바다 깊이 잠들고 말았다”며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소방헬기의 관리운영을 전국단위로 통합해 소방의 질을 높이면서 소방관들의 안전도 더 굳게 다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소방가족들의 염원이었던 소방관 국가직 전환 법률이 마침내 공포됐다. 오늘 다섯 분의 영정 앞에서 국가가 소방관들의 건강과 안전, 자부심과 긍지를 더욱 확고하게 지키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결식에서 고 김종필·서정용·이종후 소방항공대원에게 녹조근정훈장을, 고 배혁·박단비 대원에게는 옥조근정훈장을 각각 수여했다. 

앞서 지난 10월 31일 응급환자를 이송 중이던 소방헬기가 독도 인근 해상에서 추락해 소방항공대원 5명과 민간인 2명(환자·보호자)이 희생됐다. 긴급 수색에 나선 해경 등 구조당국에 의해 소방항공대원 3명, 민간인 1명이 수습됐지만, 소방항공대원 2명과 다른 민간인 1명은 끝내 발견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