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우편 발송한 국민과의 대화 답변서 (사진=청와대)
청와대가 우편 발송한 국민과의 대화 답변서 (사진=청와대)

[뉴스로드] 청와대가 지난 11월 19일 열린 ‘2019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 현장에 참석했으나, 질문하지 못한 국민들에게 개별 답변서를 우편으로 발송했다.

청와대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장에 참석한 300명의 국민이 참여 당시 신청하고 질문했던 내용 모두에 대해 우편을 통해 개별적으로 답변을 발송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국민 300명의 질문의 비율은 주택·의료 등 복지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노동·일자리와 대입 정시확대 등 교육분야가 뒤를 이었다. 주택·의료 등 복지 분야는 56건, 노동·일자리 분야는 53건, 대입 정시확대 등 교육분야는 41건으로 나타났다. 

'2019 국민과의 대화' 당시 현장에 있던 보조사회자 허일후 아나운서는 "시간관계상 질문 기회를 얻지 못한 참석자가 많아, 답변을 얻지 못한 질문을 모두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분들뿐만 아니라 오늘 질문한 분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질문을 준 분들도 꼭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그 약속은 정확히 23일만에 지켜졌다. 청와대는 “현장에 참여하였으나 시간 관계상 질문 기회를 얻지 못한 참석자가 많아 개별 서신으로 정중하게 국민의 질문에 답했다”고 밝혔다. 개별 답변서는 정부 각 부처의 의견을 종합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 전반에 대한 질의가 이뤄지는 신년 기자회견과 달리 국민과의 대화에는 국민 개개인의 실생활과 직접 연결되는 질문들이 대부분이었다”며 “앞으로도 국민과의 직접 소통 기회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300명에게 발송한 답변서를 주제별로 정리해 청와대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