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시민회의 로고
생명존중시민회의 로고 (사진= 생명존중시민회의 홈페이지)

[뉴스로드] 시민단체 생명존중시민회의가 경찰청 통계연보의 원인별 자살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8년 경제·생활문제로 인한 자살자 수는 3천390명으로 전년도 3천111명보다 9.0%(279명)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존중시민회의는 "직업별로 보면 직업이 없거나 일용직으로 일하다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경우도 전년에 비해 크게 늘었고, 자영업자인 경우도 급증했다. 이는 저소득자와 실직자들이 경제정책 실패의 직격탄을 맞아 죽음으로 내몰렸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람의 수가 전년에 비해 늘어난 이유에 대해 임삼진 생명존중시민회의 공동대표는 "주 52시간 근로제나 최저임금 인상 정책 등이 자영업자나 저소득층에게 심각한 부담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임 대표는 이어 "정부가 선한 의도로 도입한 정책이 서민들에게 예기치 못한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수 있는 만큼 경제 정책의 종합적인 조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특히 경제 위기에 몰린 40~50대 가장의 높은 자살률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살률의 폭발적 증가, 그 원인과 대책' 토론회에서 박인주 생명존중시민회의 상임대표는 “높은 자살률은 사회통합 수준이 낮은 데 기인한다”며 “갈등을 줄이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라고 강조했다.

주제 발표를 한 이범수 동국대 교수 역시 “높은 자살률 가운데 특별히 주목해야 할 점은 남성의 자살이다.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은 50대 남성의 경우 51.4명, 40대 남성의 경우 45.4명에 이른다"고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선진국들의 경우 경제성장률의 둔화나 실업률의 증가가 자살 증가로 직접 연결되지 않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위기는 사회구성원들을 자살로 내몰게 된다. 이는 사회경제적 충격 완충장치가 결핍되었음을 의미한다"며 국가가 나서 사회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