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평판시스템 (사진=Pixabay)
블록체인 평판시스템 (사진=Pixabay)

[뉴스로드] 블록체인을 통한 탈중앙화 평판시스템이 등장했다. 평판시스템은 말 그대로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와 소문을 관리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은 상품 혹은 서비스의 구매를 결정할 때, 리뷰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다. 리뷰가 주로 게재된 곳은 쇼핑몰과 SNS상, 블로그, 커뮤니티 등이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이 홍보를 목적으로 리뷰를 작성하고 있으며,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판매자가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리뷰를 삭제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리뷰 조작이 쉬워 편향된 정보가 다수 제공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평판시스템은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리뷰를 제공한다. 그 원리는 검증에 있다. 블록체인은 모든 이용자에게 고유한 디지털 ID를 발급한다. 이때 ID는 무작위가 아닌 검증을 거쳐 발급되기에 고유성을 신뢰할 수 있다. 

ID를 통해 작성된 모든 리뷰들은 블록체인을 통해 집계가 가능하다. ‘이용자 개인이 기록한 리뷰는 주로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웹 전체에 게재된 리뷰는 전반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기에 거짓된 정보가 무분별하게 리뷰로 작성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블록체인 평판시스템은 자칫 광고를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복계정과 봇(Bot)계정을 제외한다. 소비자들은 선별된 정확한 정보로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메디우스(MEDIEUS)는 의료서비스에 블록체인 평판시스템을 접목시킨 SNS메디컬 플랫폼이다. 의료서비스를 받은 소비자들이 플랫폼 내에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는 형식이다. 메디우스는 지난 6월 기업고객(B2B)용 메디우스 베타버전을 오픈했다. 내년 1분기에는 메디컬 통합 검색 서비스를 기업과 소비자간 형태(B2C)로 런칭할 계획이다. 

메디우스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후기와 평가를 남길 때,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고 실제 병원에 다녀왔다는 진료 영수증 등을 첨부해야 한다. 병원이 의도적으로 평점을 높이는 도구로 삼으려해도 중복 계정의 필터링과 진료정보의 확인 절차가 철저히 이루어져 사실상 불가능하다. 

평판시스템이 투명성과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선 플랫폼의 활성화가 중요하다. 메디우스는 플랫폼내 여러 정보가 활발하게 교환되기 위해 다른 편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매번 우편으로 받아 관리가 어려웠던 건강검진 결과를 블록체인 기술 상으로 통합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해 플랫폼의 정착을 자연스레 이루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들이 메디우스 플랫폼 가입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 외에 개인의 의료서비스 관련 정보를 함께 제공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소비자는 자신이 제공한 정보를 통해 개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추천받을 수 있으며, 플랫폼을 통해 예약, 결제까지 가능하다. 메디우스는 평판시스템을 기반으로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제공한다. 

메디우스 측은 “중증질환의 경우 환우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이뤄진다. 내 정보를 이야기 해야지만 서로 비교, 공유가 되기 때문에 (메디우스가) 환자 데이터 공유 채널로서의 역할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을 통해 개인 의료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향후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리워딩 형식으로 토큰을 지급해 병원이나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