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홍콩과 신장은 중국의 내정문제”라고 발언했다는 주장에 대해 반론이 제기됐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한국은 홍콩이든 신장이든 모두 중국의 내정이라고 인식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국의 인권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중국 정부 입장을 지지한 것으로 읽힐 수 있는 보도 내용이다. 

이성현 세종연구소 중국연구센터장은 24일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이 해당 발언을 했는지 여부를 확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미중 간 이 문제(홍콩)를 둘러싸고 첨예한 대립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측의 일방적인 보도는 한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중국 편’을 들었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라며 “미국의 동맹인 한국의 지도자가 중국의 지도자를 만난 자리에서 과연 그러한 민감한 발언을 했을까”라고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 센터장은 이어 중국 외교부가 게시한 회담 내용 원문을 인용하며 중국 측이 의도적으로 주어를 모호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측’과 ‘시 주석’, ‘한국 측’과 ‘문 대통령’을 필요에 따라 바꿔가며 사용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홍콩·신장 관련 발언의 주어는 ‘문 대통령’이 아닌 ‘한국 측’으로 적혀 있다. 반면,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축하했다”, “올해는 한중 모두에게 역사적 의미가 있는 해다” 등의 발언은 주어가 ‘문 대통령’임을 밝히고 있다.

이 센터장은 “중국 측은 자신이 필요로 할 때는 주어를 확실히 했고, 그렇지 않을 때는 모호함으로 해석의 여지가 남도록 문장을 고안한 것”이라며 중국 외교부가 고민한 흔적이 엿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시 주석이 홍콩과 신장 문제가 중국의 내정 문제라고 설명했으며, 문 대통령이 이에 대해 ‘잘 들었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