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9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리동결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9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리동결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성장률을 2%대 초반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 내외로 예상했다. 

한은은 27일 발표한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국내경제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하회하고,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 압력이 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세계교역 부진 완화, 반도체경기 회복, 정부의 확장적 재정운용 등으로 설비투자와 수출이 개선되고 민간소비도 하반기 이후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경제는 전년보다 소폭 높은 2%대 초반의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이어 “다만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밑돌면서 GDP갭률의 마이너스폭은 소폭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GDP갭률은 실질GDP와 잠재GDP의 차이를 백분율로 표시한 지표로, 마이너스가 되면 디플레이션 압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은은 글로벌 무역분쟁 지속,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 반도체경기 회복 지연 등을 잠재적 하방요인으로, 미·중 무역협상 타결, 정부의 적극적 경기대응정책에 따른 내수여건 개선 등은 잠재적 상방요인으로 지목하며 “향후 성장 전망경로의 불확실성은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내년 소비자물가 또한 올해보다는 높아지겠지만 목표치인 2.0%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공급측 하방압력이 완화되면서 상승률이 전년보다 높아지겠으나 미약한 수요측 물가압력과 정부의 교육·의료 지원 확대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비자물가는 1% 내외의 오름세를 나타낼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기준금리에 대해서는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2.0%)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완화적으로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두 차례의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해 역대 최저 수준인 1.25%까지 내린 바 있다.

한은은 “국내경제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하회하고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압력이 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면서도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는 미·중 무역분쟁, 글로벌 경기 등 주요 리스크 요인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흐름 및 금융안정 상황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의 이번 발표는 2020년 추가적인 금리인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