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김짠부 재테크' 영상의 한 장면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브 채널 '김짠부 재테크' 영상의 한 장면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브에 ‘짠테크’ 열풍이 한창이다. 욜로를 넘어 ‘돈 자랑’, ‘자기 자랑’을 뜻하는 일명, 플렉스(Flex)가 화제되고 있지만 이에 대항하는 개념 ‘짠테크’의 바람도 심상치 않다. 짠테크는 ‘짜다’와 ‘재테크’가 합쳐친 합성어다. 경기 불황을 단순히 아끼고 안 쓰면서 견디자는 방식보다 불필요한 낭비를 막자는 의미이다. 2020년 새해를 맞이해 돈 모으는 실전 팁과 경험을 나누는 유튜버 3인방을 찾아봤다.

먼저, 작년 9월 유튜브 채널개설을 시작으로 ‘짠테크’라는 소재 하나만으로 지상파 방송에도 출연한 유튜버가 있다. 바로 ‘김짠부’. 유튜브 채널 ‘김짠부 재테크’는 생활 밀착형 실전 팁을 아낌없이 공유한다. 팁에는 절약을 위해 고민한 흔적이 가득해 구독자들의 공감은 물론 인기까지 얻고 있다.

유튜브채널 '김짠부 재테크'에 게재된 여러 영상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브채널 '김짠부 재테크'에 게재된 여러 영상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버 ‘김짠부’는 “짠테크가 절대로 불행하고 불쌍한게 아닌 행복하고 재밌는 일이라는 걸 꼭 여러분들게 보여드리고 싶어요.”라고 전한다. 그리고 실제 영상에도 ‘1년에~~ 100만원씩 적금하면~~ 한달 이자 만원이다~’를 주문으로 외우면 자연스레 커피값을 아끼게 된다는 내용 등과 1인 多역 여러 상황극으로 보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야무진 그의 모습에 구독자들은 입을 모아 “똑순이!”라고 전한다. 구독자들은 “저랑 또래인 것 같은데 반성하고 갑니다. 저도 앞으로 짠테크에 돌입하겠습니다!”, “저는 왜 20대에 이런 지혜가 없었을까요. 우리 딸도 이렇게 똑 부러지면 좋겠네요”라며 댓글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가수 천명훈의 유튜브채널 '짠테크웨이' 영상. (사진=유튜브 갈무리)
가수 천명훈의 유튜브채널 '짠테크웨이' 영상. (왼)천명훈은 뚝섬 벼룩시장에 안 쓰는 물건을 팔아 378,000원의 수익을 얻었다. (오)가수 영웅재중이 천명훈의 유튜브 홍보를 돕기위해 개인 SNS에 올릴 인증샷을 찍고 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연예인의 짠테크 유튜브 영상도 있다. 천명훈의 ‘짠테크웨이’이다. 이미지 탓에 특별히 잘못한 일이 없는데도 자숙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던 가수 천명훈은 ‘강제 자숙 연예인’으로 불리고 있다. 천명훈의 유튜브 영상 컨셉은 인생회복이다. 과거 인기가 많던 시절 돈을 많이 벌었으나 관리를 하나도 못 해, 천명훈의 현재 잔고는 200만원이다. 평생 가계부도 써 본 적 없는 천명훈에게 짠테크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게 영상의 취지이다.

천명훈은 유튜브를 재개의 발판으로 삼기도 한다. 연예인이라는 직업의 장점을 활용해 0원으로 유튜브채널을 홍보한다. 이에 장수원과 영웅재중은 인스타에 인증샷과 홍보문구도 도와주며 지인 찬스를 확실하게 이용하도록 도와준다.

채널에는 천명훈의 실제 참여형 짠테크 영상이 가득하다. 집에 불필요한 물건을 모아 천명훈이 향한 곳은 바로 뚝섬 벼룩시장이다. 직접 장사를 하고, 흥정에 방어하며 그가 번 돈은 무려 378,000원이다. 쏠쏠한 수입에 미소짓는 모습과 그 일부를 기부하는 따뜻한 모습에 구독자들은 좋은 정보와 감동을 동시에 얻어가고 있다.

또한 일반인과의 더치페이 식사에도 도전한다. 건대입구에서 우연히 만난 일반인에게 더치페이로 함께 밥을 먹자고 요구하는 형식이다. 천명훈은 단지 도전에 그치지 않고, 일반인들에게 혼밥 팁과 더치페이 때 어떻게 알차게 먹는 지 등 여러 알찬 정보를 전수받아 영상으로 전달한다. 이밖에 구제옷으로 유명한 ‘광장시장에서 5만원으로 쇼핑하기’, ‘만원으로 인스타그램 꾸미기’ 등 짠테크 도전 영상을 주로 전하고 있다. 현재 ‘짠테크웨이’는 작년 11월을 마지막 업데이트로 잠시 쉬어가고 있으며, 구독자들은 여전히 댓글을 남기며 시즌2를 기다리고 있다.

유튜버 '신사임당'이 EBS 돈모으기 김유라 멘토와 함께 짠테크 팁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버 '신사임당'이 EBS 돈모으기 김유라 멘토와 함께 짠테크 팁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버 ‘신사임당’도 유튜브 재테크 영상으로 유명하다. 처음 ‘신사임당’ 채널은 유튜버가 직접 느끼고 경험했던 일들을 나누는 영상으로 시작했다. 유튜버 ‘신사임당’은 경제방송 PD출신으로 월 170-180만원을 받았으나 현재는 월 8천만원 수입을 기록하고 있다. ‘돈을 버는 방법’, ‘가난에서 탈출하는 방법’등 영상으로 그 과정 속에서 얻은 교훈 등을 솔직하게 전했다. 

지금은 사업, 재테크, 부동산 등 여러 분야의 유튜버를 섭외해 인터뷰를 중심으로 영상을 진행하고 있다. 영상 속 특징 중 하나는 섭외한 유튜버에 대해 소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유튜버 ’신사임당’은 “시청자가 게스트를 찾아보게 하는 효과와 어떠한 편견없이 이야기를 듣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런 시도를 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영상에는 인터뷰하는 이가 누군지 모른 채 알찬 내용에만 집중하게 해, 유튜버 ‘신사임당’의 안목에 신뢰를 갖게 했다.

‘신사임당’의 인기 영상 중 하나는 ‘빠르게 돈 모으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실전꿀팁! (적은월급버전)’으로 EBS 돈모으기 김유라 멘토가 함께했다. 해당 영상에는 원래 금액보다 낮은 가격에 사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의 활용과 현금과 달리 감가상각이 되지 않는 순금으로 돈 모으기 등 짠테크의 노하우를 모두 전해주고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심지어 두 사람은 짠테크의 기본룩인 때 타지 않은 검정옷을 동일하게 입고 출연해, 구독자들에게 "역시 고수들은 다르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