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틈타 마스크 판매와 관련한 사기 사건이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 직거래에서 돈만 입금받고 연락을 끊는 방식부터 제조업체를 사칭해 억대의 금품을 가로채는 방식까지 그 유형도 다양하다.

10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전날 오전 9시 기준 검찰이 관리 중인 코로나19 관련 사건 총 198건 중 마스크 판매 사기 사건이 93건(46.9%)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마스크 판매 사기 유형 중 인터넷 사이트(모바일앱 포함) 이용한 판매 빙자 사기가 59건으로 가장 많았다.

인터넷 사이트에 마스크를 판매 광고를 게시한 뒤 구매 희망자로부터 돈만 입금받고 연락을 끊는 유형이다.

주로 중고물품 거래 사이트를 통해 판매 사기가 이뤄지지만, 포털 맘카페나 동호회 게시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했다.

제조업체 사칭 판매 빙자 사기(4건), 제품 성능·품질을 속인 판매 사기(5건) 등도 주의해야 할 사기 요령으로 꼽혔다.

특히 제조업체를 사칭하는 경우에는 피해액이 수억원에 달하는 등 피해 규모가 큰 편이다. 이 중 단일 사건으로 최대 피해액은 1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없는 제조업체를 있는 것처럼 속이거나, 제조업체 관계자를 사칭해 대량의 마스크 구매를 원하는 유통업자·소매업자자로부터 대금을 가로챈 경우가 이에 해당했다.

제조업체 대표 전화번호를 사기범의 인터넷 전화로 몰래 착신 전환한다거나 제조업체 홈페이지를 해킹해 제조업체 이메일 주소를 사기범의 이메일 주소로 몰래 변경하는 등 사기 수법도 다양했다.

정부 인증(식약처 KF94, KF80 등) 마크를 위조하거나 폐기 명령을 받은 마스크를 정상 제품인 것처럼 판매한 사례 등도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인터넷 직거래시 보다 신중을 기하고, 제조업체와의 고액거래 시 제조업체를 방문하는 등 판매처 검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