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보건복지부-서울특별시 업무협약서 중 일부 발췌. 사진=서울시 제공.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보건복지부-서울특별시 업무협약서 중 일부 발췌. 사진=서울시 제공.

[뉴스로드] 서울시와 보건복지부는 국립중앙의료원을 미 공병단 부지로 신축·이전하는 업무협약을 1일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된 업무협약은 지난 4월 28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의 감염병 대응역량을 높이기 위해 최단기간 안에 중앙감염병 병원의 건립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에 국립중앙의료원을 서초구 원지동이 아닌 서울 중구 방산동 ‘미 공병단 부지’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해보자는 제안을 계기로 성사됐다.

그 동안 서울시와 복지부는 서초구 원지동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신축·이전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애초 이전 예정 지역이었던 원지동 부지는 인근 경부고속도로의 소음 발생 및 주변 지역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부지 활용에 제약이 크다는 점, 환자들의 교통 불편 문제가 제기돼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두 기관은 국립중앙의료원을 ‘미 공병단 부지’로 신축·이전하는데 상호 협력하고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정부 내 관련 부처와 협의해 국립중앙의료원을 ‘미 공병단 부지’로 신축·이전하기로 하고, 서울시는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을 통해 현재의 국립중앙의료원  부지 매각 및 미 공병단 부지 매입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국립중앙의료원 미 공병단 이전 및 중앙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지난 17년 동안 표류해 온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문제에 종지부를 찍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서울시의 제안에 정부가 과감한 결단을 내린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국립중앙의료원이 국가의 중심이 되는 공공병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감염병대응 및 진료역량을 높여 인구의 절반인 2,500만명의 수도권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게 될 것을 기대한다. 서울시는 국립중앙료원 신축·이전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국립중앙의료원이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증환자 전원, 중앙임상위원회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지난 17년 간 지속된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논란을 마무리하고, 중앙감염병 전문병원을 신축함으로써 우리나라 감염병 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