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민국 동행세일 공식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
사진=대한민국 동행세일 공식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

[뉴스로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참여 중인 전통시장 50곳 750개 점포의 동행세일 전, 후의 주간 매출액과 고객수를 샘플 조사한 결과 매출액 7.1%, 고객수 5.2%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6월 26일 시작됐으며 7월 12일까지 17일간 진행된다.

중기부에 따르면 동행세일 직전 주말(6.19~6.21)과 행사 기간 주말(6.26~6.28, 7.3~7.5)실적을 비교한 결과 매출은 10.8%, 고객수는 9.9%로 증가했다.

전통시장은 무더위 영향과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여파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히려 증가했다. 중기부는 전통시장도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동참해 코로나19 여파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난 5월 633개 전통시장에 시장당 평균 3,5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중기부는 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장보기 환경을 만들어 고객들이 안심하고 전통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마련하여 배포했다. 상인들도 이에 호응해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착한 점포` 이벤트, `배 껍질까기 대회` 등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그 결과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전통시장이 행사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한편, 최근 유통환경이 비대면 거래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함에 따라, 전통시장도 온라인 쇼핑몰 입점, 라이브커머스 도입 등을 시도한 것도 효과를 낸 것으로 해석된다.  

중기부 권대수 소상공인정책관은 “전통시장에는 백화점, 대형마트에는 없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아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어, 고객이 증가한 것 같다”며, “중기부는 전통시장이 시장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요소를 발굴하고 비대면 거래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