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서울시는 제8호 태풍 '바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5일 시장권한대행 주관으로 긴급대책 회의를 열고,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태풍 '바비'는 큰 피해가 발생한 지난해 13호 태풍 '링링'이나 2012년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과 유사한 경로로 접근하고 있으며, 최고 속력이 시속 162km(45m/s)에 이를 것으로 보여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우선 코로나19로 설치된 선별진료소 시설물과 폭염 대비 그늘막 등을  결박 철거하고 가로등, 가로수, 신호등, 간판 및 고층 건물의 창문이나 노후 지붕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한다. 또 공사장에 설치된 가설펜스, 타워크레인 등에 대해서도 보강 조치를 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침수취약지역 및 급경사지, 노후 축대, 옹벽 등을 정비해 호우로 인한 피해 요인을 사전 차단했다.  특히 대형공사장, 굴착공사장 및 재개발 현장 등 취약공사장 현장을 점검하고, 빗물펌프장, 수문, 하천제방, 빗물저류조, 하수관로, 빗물받이 등 각종 방재시설의 가동상태를 재점검했다.

서울시는 태풍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시민 행동요령도 소개했다. 

시민행동요령은 총 5가지로 ▶하천변 산책로 태풍 근접 시 이용금지 ▶빗물이 잘 빠지도록 집 앞 빗물받이 덮개 제거 및 쓰레기 반출 금지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고 불가피한 외출 시 대중교통 이용 ▶태풍 등에 대한 기상정보 경청 및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강풍에 대비한 간판, 노후건축물 지붕, 축대 점검이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태풍이나 호우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니, 불편하더라도 하천, 계곡과 같이 위험지역은 피하고, 외출도 자제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