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사망 원인이 독감 백신의 원료가 되는 유정란의 톡신(독성물질)이나 균일 수 있다는 주장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국정감사에서 "서상희 충남대 교수에게 자문을 받은 결과 독감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넣어 배양시킬 때 유정란 내에 톡신이나 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하게 될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하는 쇼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유정란의 톡신이나 균이 자극 또는 선행요인으로 접종자의 자가면역계에 영향을 미쳐 신체 정상조직을 공격하거나, 그 자체로 알러지 반응을 일으켜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 의원에 따르면, 식약처는  백신의 출하를 승인할 때 무균검사와 톡신검사를 하고 있으나 일부 물량의 경우, 샘플링 검사만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백신의 경우 톡신이 기준치 이하면서 무균 상태인 청정란으로 유정란을 만들어야 함에도 1900만 도즈라는 대량의 정부 조달 물량을 급히 제조하면서 균이나 톡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수 있는 일반 계란을 이용했을 경우와 상온 노출 등 관리 부실로 균이나 톡신이 기준치를 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보건당국은 백신이 배양된 유정란이 어떤 상태였는지 이미 유통된 백신들의 균 및 톡신 상태를 속히 조사해야 한다”며 “사망자를 발생시킨 백신의 주사기를 폐기하지 말고 조속히 수거해서 주사기의 균 및 톡신 검사도 실시하는 동시에 식약처의 백신 안전성 검사 체계에 제조부터 유통, 납품, 접종 전까지 TQC(Total Quality Control)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21일 "현재까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는 총 9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