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사카 시내. / 사진=픽사베이
일본 오사카 시내. / 사진=픽사베이

[뉴스로드] 한국과 일본에서 코로나19 재유행에 들어섰지만 방역대책은 양국이 다른 길을 걷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정부의 외식 장려 캠페인 ‘고투잇(Go To Eat)’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외출을 자제 중인 국민까지 외식을 부추겨 코로나19 확산을 심화시킨다는 것이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지난 8월 25일부터 관광업 활성화 및 소비 증진책 고투잇을 시행했다. 국민이 식사권을 구매하면 액면가의 25%를 더 지급하고, 사용 시에도 1인당 최대 1000엔(한화 1만 원)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 캠페인은 지난 15일 예산 616억 엔(한화 6500억 원) 소진으로 종료됐다. 다만 도쿄가 지난 20일부터 독자적으로 캠페인을 재개하면서 농수산가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일본 네티즌 반응은 부정적이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고투잇 캠페인은 타이밍이 좋지 않다” “이미 발권된 분은 어쩔 수 없지만 사용을 제한하라” “농수산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알지만 코로나19 감염이 늘고 있다” 등 의견을 보였다.

일본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이 재유행 단계로 들어선 상황이다.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연속으로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설 정도다. 이 기간 도쿄에서도 평균 확진자 수가 400명대를 넘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일본 정부는 국내외 관광이 대폭 줄어 농어촌 경제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고투잇과 여행 장려 캠페인 고투트래블(Go To Travel)이 코로나19를 재유행의 주범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 시장조사업체 ROI는 고투잇 캠페인 이용현황을 조사해 지난 23일 발표했다. 그 결과 응답자 855명 가운데 고투잇을 이용한 이는 74%에 달했으며 주2~3회 이용이 26%, 주6~7회 이용하는 7%로 나타났다.

요시무라 히로후미 오사카 지사는 22일 “코로나19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만큼,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며 “고투잇이 경제효과가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지금은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분과회도 같은 의견이다. 분과회는 21일 “이달 신규 감염자 수가 최다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현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며 “고투잇 캠페인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