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로 진출해 일자리를 찾는 ‘잡노마드족’이 증가하고 있다.

알바몬이 2030성인남녀 848명을 대상으로 ‘잡노마드족과 해외취업’ 설문조사 결과 과반수에 이르는 43%의 성인남녀들이 스스로를 ‘잡노마드족’이라고 답했다.

실제로 한국산업인력공단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5년 2,903명이던 해외취업자 수는 지난해 4,811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해외로 진출해 일자리를 찾는 ‘잡노마드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에 대한 물음에 10명 중 7명에 달하는 68.8%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반면 잡노마드족이 ‘부정적’이라고 답한 비율은 7.0%에 그쳤다.

‘스스로를 잡노마드족이라 생각하는지’ 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중 43.6%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취업준비생 중에는 46.4%가 스스로 잡노마드족이라 답해 전체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스스로 잡노마드족이라 답한 비율이 38.6%로 평균보다 낮았다.

해외 취업에 대한 인식 역시 긍정적이었다. 알바몬이 ‘기회가 된다면 해외취업을 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87.6%가 ‘그렇다’고 답했다. 직장인(87.6%)과 취업준비생(87.6%) 모두 90%에 가까울 정도로 높았다.

해외취업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해외 기업의 복지혜택, 근무환경 때문에 해외 취업을 희망한다는 답변이 56.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한국에서 취업이 너무 어려워서(37.3%)’, ‘해외 선진기술, 언어 등을 배워 개인적으로 발전하기 위해(37.1%)’, ‘경쟁하는 분위기, 사내정치 등이 싫어서(23.6%)’ 등 이었다.

해외취업을 위해 ‘외국어 회화(54.0%)’를 가장 많이 답했다. 이어 ‘아무 준비도 하지 않고 있다(27.9%)’고 답했다.

성인남녀들이 뽑은 해외취업하고 싶은 국가는 ‘캐나다(26.9%)’, ‘유럽국가(19.8%)’, ‘미국(19.2%)’, ‘일본(14.0%)’ 순이었다.

해외취업 시 선호하는 직업 분야에는 ‘미디어, 광고, 문화, 예술(40.0%)’가 꼽혔고, 희망 근무기간은 ‘5년 이상(39.7%)’이었다.

10명 중 9명에 달하는 86%의 응답자들이 잡노마드족이 증가할 것이라 답했다. 이들은 ‘수직적 문화, 학벌주의를 싫어하는 직장인, 취준생이 늘어날 것 같아서(57.7%)’, ‘복지, 연봉수준 등 외국의 근로조건이 한국보다 좋아서(50.5%)’ 등을 잡노마드족 증가의 이유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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