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22일 보도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지난 16~22일 보도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지난 16일 불거진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설에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 수석이 22일 업무에 복귀한 뒤 문 대통령에게 거취를 일임하면서 사태가 일단락되는 분위기지만, 자칫 문재인 정부 레임덕의 시작으로 비칠 수 있는 사안이라 취재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국내 주요 언론들은 지난 16일 신 수석이 최근 사의를 표명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신 수석이 임명 두 달 만에 사임 의사를 밝힌 이유는 검찰 인사와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었기 때문이다. 

박 장관은 지난 7일 검사장급 4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단행했는데 ‘추미애 라인’으로 불리며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립 관계를 이뤘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유임,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은 서울남부지검장으로 임명됐다. 언론은 검찰 출신 민정수석으로 윤 총장과도 친분이 있는 신 수석이 두 사람을 교체하려 했으나, 박 장관이 의견 조율 없이 인사를 발표하면서 갈등이 폭발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 일주일 지나도 식지 않는 '신현수 사의설' 보도 열기

‘신현수’, ‘박범계’ 등의 키워드를 빅카인즈에서 검색한 결과, 신 수석의 사의 표명 사실이 처음 보도된 지난 16일부터 22일 현재까지 총 1063건의 기사가 보도됐다. 특히 신 수석이 특별한 입장표명 없이 휴가를 떠난 18일에는 논란이 증폭되면서 가장 많은 258건의 기사가 보도됐다. 또한 이날 박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검찰 인사와 관련해 신 수석과 충분히 의견을 나눴다고 해명해 기사량이 더욱 폭증했다. 이후 주말을 맞아 기사량이 줄어들었지만 신 수석이 업무에 복귀해 문 대통령에게 거취를 일임하며 사태가 일단락된 오늘(22일) 234건의 기사가 나오면서 언론의 관심이 아직 식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신 수석, 박 장관 관련 기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 연관키워드는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이는 언론이 이번 사건을 단순히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의 의견충돌이 아닌 문재인 정부의 위기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갈등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지만, 추 전 장관과 윤 총장의 연관키워드 순위는 각각 8위, 11위에 그쳤다.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박범계 법무부 장관 관련 기사량 추이. 자료=빅카인즈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박범계 법무부 장관 관련 기사량 추이. 자료=빅카인즈

◇ 언론, '신·박 갈등' 아닌 '文정부 위기'에 초점

실제 다수의 언론은 이번 사태의 초점을 당사자가 아닌 문 대통령에게 맞추고 있다. 국민일보는 22일 “신 수석이 22일 공식 사퇴하면 취임 53일 만에 물러나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 최단명 수석이 된다”며 “극적인 복귀가 없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도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이어 “문재인 정부 첫 검찰 출신 민정수석인 신 수석이 사퇴할 경우 청와대와 검찰 관계는 더이상 봉합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선일보 또한 22일 사설에서 “문 대통령은 추미애 사태 이후 윤 총장과 화해하고 검사 출신 신 수석을 임명해 마치 검찰을 수용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그런데 막상 중요한 검찰 인사는 윤 총장과 신 수석을 철저히 배제하고 문제 많은 대통령 수족들만 심었다”며 “문 대통령의 이런 이중적인 태도가 끝없는 말썽을 낳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본인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되면 쉽게 말을 번복하고 바꾼다. 아래에선 혼란스러운 메시지에 오락가락, 우왕좌왕하다 사태를 키우게 된다”며 신·박 갈등의 원인이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19일 “민정수석 항명, 박근혜 사과하라던 文, 신현수 사태엔 침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 시절과 처지가 바뀌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5년 당시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의 갈등으로 사표를 제출하자 “민정수석의 항명 사표라는 태풍이 국가의 기강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며 박 전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 진보·중도 언론, 신 수석 배제·포용 시각 교차

취임 두 달 만에 사의 표명이라는 극단적인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하려한 신 수석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겨레는 21일 사설에서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인사를 두고 정면으로 충돌하고, 그 내용이 이번처럼 속속들이 공개된 건 전례를 찾기 어렵다”며 “대통령이 참모에게 끌려다니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임기가 1년여 남은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더 큰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어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신 수석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을 인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경향신문 또한 지난 17일 “박 장관이 취임한 지 열흘도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두 사람의 첫 공동 작업이라 할 검사장 인사에서 불협화음을 냈다니 당혹스럽다. 이런 일이 사실이라면 민정수석으로서의 역할에 한계를 느낄 만도 할 것”이라면서도 “그렇다고 이런 일이 내부에서 제대로 정리되지 않고 표출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국정사령탑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믿고 싶지 않은 난맥상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이어 “법적으로 검찰 인사는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하도록 돼 있어 신 수석이 개입할 여지는 없다. 문 대통령이 박 장관의 의중을 받아들여 인사를 결정했다면 신 수석도 받아들여야 한다”며 “신 수석이 뜻을 꺾기 어렵다면 문 대통령은 그의 사표를 수리하는 것이 순리”라고 말했다. 

반면 이번 사태를 봉합하고 국정 동력을 다시 얻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신 수석에게 무게를 실어줘야 한다는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일보는 18일 사설에서 “권력 내부의 분열은 권력의 힘이 빠진 증상이자 레임덕의 신호”라며 “물론 신 수석 사의 표명 자체로 문 정부의 레임덕을 운운할 건 아니다. 하지만 여론 전달의 안테나인 민정수석이 부여된 역할에서 배제되는 청와대라면 문제는 심각하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검찰 출신의 신 수석은 법·검 갈등의 중재자로 모셔오다시피 한 인물이 아닌가. 청와대로선 대통령과의 친밀도가 아니라 역할에 맞게 일하는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게 우선”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