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제공
우아한형제들 제공

 

[뉴스로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김봉진 의장이 11일 직원, 라이더 등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1,000억원대 주식을 출연해 주식 증여 및 격려금 지급의 뜻을 밝혔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는 회사 성장의 한 축이었던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향후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누기 위해 더 긴밀히 협력하자는 의미”라고 전했다. 

우아한형제들 직원에게는 주식 증여, 장기근속 라이더와 B마트 비정규직원에게는 대상에 따라 주식 또는 현금 격려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식은 총 2,100여명이 증여 대상이며, 격려금은 총 2,200여명이 지급 대상이다.

직원 증여 주식은 DH와의 계약 조건에 따라 3년 뒤에 받게 되며, 지입제 라이더에게 증여하는 주식은 내달 중 바로 지급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올해 2월 28일까지 입사한 우아한형제들, 우아한청년들, 해외법인(베트남, 일본) 전 구성원에게 직급이나 성과와 상관없이 근무기간에 따라 주식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2020년 이후 입사자는 2,000만원 상당, 이전 입사자는 근속기간 따라 차등. 직원 1인 평균 약 5,0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의무 재직기간은 없으며 주식 지급 시기인 2024년 이전에 퇴사하더라도 모두 부여한다. 김 의장 개인 주식 증여 대상 직원은 1700여명에 이른다. 

우아현형제들은 직원이 아닌 지입제 라이더들에게도 주식 증여할 예정이다. 라이더 중에 1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면서 하루 20건 이상 배달한 날이 연 200일 이상인 분들 모두 대상. 일해 온 기간에 따라 1인당 200만~500만원 상당의 주식이 부여될 것으로 추정된다. 

신규 입직자 등 주식 부여 요건을 갖추지 못한 라이더 가운데, 일정 건수 이상 배달업무를 수행한 1,390명에는 1인당 100만원씩 격려금을, B마트 비정규직인 크루(창고 직원)들과 기간제 직원 등 830여명에 대해서도 1인당  100만~150만원의 격려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주식 증여는 기빙플레지 통해 약속한 사회환원용 재산과는 별도로, 김 의장 개인 보유 주식을 처분해 나누는 것이다. 기빙플레지 기부선언 실천을 위한 세부 이행안은 구상이 완료되는 대로 조만간 밝힐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