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업은 지역주민이 투자에 참여했다. 향후 20년간 투자금 대비 최대 4∼10%의 고정수익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지역주민의 수용성을 높인 대표적인 모범사례라고 환경부는 평가했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8월에 착공하여 올해 12월 준공 예정이다.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업은 합천군의 상징인 매화를 형상화한 시공으로 댐 수변경관도 함께 고려했다. 앞으로 경관조명 등 설치를 통해 지역대표 축제와 연계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댐 내 수상태양광에 쓰이는 기자재는 환경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수상태양광 기자재는 먹는 물 수질기준보다 10배 이상 강화된 '수도용 자재 위생안전기준'에 적합한 제품이라는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수상태양광의 안전성은 합천댐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4차례에 걸쳐 실시한 환경성 분석에서 수질 및 수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댐내 수상태양광 사업에 앞으로도 환경성에 대한 논란이 없는 검증된 기자재만을 사용하고, 주기적인 환경 감시를 통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보다 엄격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댐내 수상태양광은 철저한 검증을 통해 환경 훼손없이 안전하게 시공·관리되고 있다"며 "탄소중립 실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환경 안전성을 전제로 한 기술개발과 제도개선으로 지속적으로 수상태양광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