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서울시 제공
이미지=서울시 제공

 

[뉴스로드] 서울시의 사회복지 정책인 '서울형시민공감응급실'이 운영을 시작한지 올해로 7년이 지났다. 그동안의 성과를 살펴보면 '서울형시민공감응급실'을 통해 지난 2014년부터 7년간 취약계층 환자 2만8천여 명이 보호를 받았다. 복지서비스까지 연계한 환자는 17,455명이다.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은 응급실을 찾은 노숙인, 무연고자, 알코올중독자 정신질환자 등 취약계층에게 응급의료부터 심층상담, 복지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5개 병원 (보라매병원, 서울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적십자병원, 동부병원) 응급실에 사회복지사가 상주하며 환자를 상담하고 있다. 

운영방식을 보면, 환자가 응급실에 오면 우선 의료진의 진료를 받고, 이후 사회복지사가 환자를 심층 상담한다. 각기 다른 어려움과 고통에 처한 환자들의 상황을 고려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계한다. 예컨대 무연고인 환자는 주민센터에 연계해 말소된 주민등록을 재등록 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노숙인환자에겐 노숙인센터 등을 연계해 지원받을 수 있게 돕는다. 

노숙인, 무연고자, 반복주취자, 정신질환자 등은 민간의료기관에서 진료비 수납, 보호자 상주, 행정처리 불가 등을 사유로 응급실 접수 자체를 거부해 결국 공공병원으로 이송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사회복지사가 위기상황의 환자를 돌봐 새 삶을 찾게 한다.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은  지자체로서는 전국 최초로 시도됐으며 사회안전망 강화 차원에서 바람직한 정책으로 풀이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뉴스로드>와 통화에서 "공공의료기관 응급실에 온 취약계층 환자들은 민간의료기관에서 거부당했거나 극한의 상황에 놓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민공감응급실에서는 환자 건강은 물론 복지서비스까지 연계해 새로운 삶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