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캡슐커피의 소비 증가로 사용 후 버려지는 일회용 캡슐용기가 늘고 있으나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어려워 환경오염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주요 21개 캡슐커피 제품의 용기재질을 확인한 결과, 4개 상품은 알루미늄, 17개 제품은 플라스틱(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등)이 주된 재질로 이루어져 대부분 재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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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1년 이내에 캡슐커피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캡슐용기를 재질에 맞게 분리 배출하는 소비자가 42.0%(210명)로 절반에 미치지 못한 반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소비자는 41.4%(207명)에 달했다.

또한 캡슐커피는 재활용의무대상 포장재 중 분리배출 표시 예외 품목으로 개별 용기에 재활용 도안 및 재질이 표시돼 있지 않다. 따라서 소비자가 캡슐용기의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재활용 쓰레기로 배출해도 작은 크기, 알 수 없는 재질 등의 이유로 선별과정에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질 가능성이 높다.   

일부 사업자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캡슐용기를 무료로 수거해   재활용하는 ‘캡슐 회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조사대상 21개 제품 중 3개 제품(오리지널, 버츄오, 스타벅스 앳홈(네스프레소 호환용))을 판매하는 네스프레소만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캡슐용기를 회수하고 있다. 반면 미국, 유럽 등에서는 네스프레소 뿐만 아니라 네스카페, 일리 등 8개 브랜드의 사업자가 캡슐 회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캡슐커피 판매 사업자에게 ▲캡슐 회수 프로그램 도입 및 소비자 참여 활성화 방안 마련, ▲장기적으로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캡슐용기 개선 등을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캡슐 회수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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