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스로드
그래픽=뉴스로드 배민형 기자

 

[뉴스로드] 해외 온라인쇼핑몰의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나 국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주요 정보는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 해외 온라인 쇼핑몰 5개사의 정보 제공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업체별로는 큐텐이 245건(35.5%)로 가장 많았고, 아마존 177건(25.6%), 알리익스프레스 153건(22.1%), 이베이 72건(10.4%), 아이허브 44건(64%)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IT·가전’ 관련 상담이 300건(43.4%)로 가장 많았고, ‘식품·의약품’ 5건(8.3%), ‘취미용품 57건(8.3%)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의 상담 이유로는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191건(27.6%)으로 가장 많았으며, ‘배송 관련 불만’ 176건(25.5%), ‘제품하자 및 품질·AS 미흡’ 166건(24.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에게 ▲국내 소비자가 구매 단계에서 주요 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할 것, ▲모바일 앱과 PC 웹사이트 간 정보 격차 해소에 노력할 것을 권고했다.

소비자들에게는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쇼핑몰이라도 국내에 특화된 정보가 충분하지 않게 제공될 수 있으므로 관세청 사이트,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등을 통해 통관 정보나 해외직구 이용 시 주의사항을 탐색할 것을 당부했다.(그래픽=배민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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