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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뉴스로드 배민형 기자

 

[뉴스로드] 해외직구의 활성화에 따라 배송대행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불만과 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7일  배송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이용 실태 및 주요 사업자의 거래조건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18년~ ’20년) 접수된 배송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1,939건으로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452건(29.0%), ‘IT·가전제품’ 320건(20.5%), ‘취미용품’ 182건(11.6%)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의 상담 이유로는 ‘배송 관련 불만’이 892건(46.3%),‘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331건(17.2%),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209건(10.8%)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배송대행 사업자에게 ▲표준약관에부합하도록 이용약관을 개선할 것, ▲배송대행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주요 정보(검수 범위, 재포장 옵션, 손해배상 범위 등)를 주제별로 분류해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있도록 제공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그래픽=배민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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