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부터 8일까지 54개 매체에 보도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사의 주요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9월 2일부터 8일까지 54개 매체에 보도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사의 주요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야당에 여권 정치인들을 고발해달라고 사주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진위 여부와 제보자의 정체를 두고 격론이 오가는 가운데 언론도 해당 사건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앞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 전 총장이 재임 중이던 지난해 4월 3일 검찰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측에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대검 차장이 검찰 출신인 김웅 의원(당시 송파 갑 후보)에게 피고발인란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 여권 정치인 및 언론인 11명의 이름이 적힌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것. 

윤 전 총장 측은 해당 의혹이 여당의 정치공작이라며 전면 부인했고, 김 의원 또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수의 제보자료를 검토 없이 당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생긴 일이라며 고발장과 자신은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권에서는 이번 사건을 ‘윤석열 게이트’의 시작으로 보고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홍준표, 유승민 등 국민의힘 내 경쟁 후보들도 윤 전 총장 및 관련자들이 진상규명에 나설 것을 종용하는 모양새다.

◇ 가장 많이 등장한 연관 키워드는 '정치공작'

빅카인즈에서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윤석열’, ‘고발’을 검색한 결과 일주일간 총 1431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가장 큰 정치적 이슈가 될 수도 있는 사건인 만큼 언론의 관심이 집중된 셈이다.

주말인 4~5일을 제외하면 모두 하루 100건 이상의 기사가 보도됐으며, 특히 6일에는 334건으로 가장 많은 기사가 보도됐다.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전 총장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긴급현안질의가 열린 데다,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중요한 이슈가 쏟아졌기 때문이다.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사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연관키워드는 ‘정치공작’이었다. 윤 전 총장 측은 이번 의혹을 여당의 ‘정치공작’으로 규정하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실제 윤석열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지난 7일 논평을 내고 “(여권이) 사실관계도 입증하지 않고 가짜뉴스만 가지고 윤 후보를 공격하고 있으니, 이게 정치공작이 아니면 무엇인가”라며 “이제 익숙한 레퍼토리의 정치공작과 결별할 때가 되었다. 정치공작에는 분명한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권 또한 윤 전 총장의 반박에 ‘정치공작’이라는 표현으로 맞서고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행태가 드러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민주당은 사법개혁 후속 입법과 2단계 검찰개혁 입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공수처’도 연관키워드 목록에 등장했다. 8일 개혁국민운동본부 등 20개 시민단체는 윤 전 총장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김웅 국민의힘 의원 등을 직권남용과 공무상 비밀누설, 선거방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지난 6일에도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이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전 대검 대변인) 등 4인을 공수처에 고발한 바 있다. 

◇ 언론, 철저한 진상규명 강조, 공수처 수사는 의견 엇갈려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바라보는 언론은 대부분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과도한 정쟁보다 사실관계를 먼저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이 해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며 질타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경향신문은 3일 사설에서 “아직까지 인터넷언론 뉴스버스의 보도가 사실인지, 윤 전 총장의 해명이 사실인지 판단하기는 이르다”면서도 “윤 전 총장은 차기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선 공인 중의 공인이다. 여권의 정치공작이라는 말로 얼버무릴 것이 아니라, 제기된 의혹에 대해 가능한 한 솔직하고 명확하게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또한 6일 사설에서 “이번 의혹의 핵심은 정치적 중립이 생명인 검찰이 총선에 영향을 끼치려고 특정 정당과 결탁해 고발을 사주했느냐는 것”이라며 “윤 전 총장과 국민의힘이 할 일은 역공이 아니라 의혹에 대한 납득할 만한 설명이다. 그러지 않으면 국민들의 의구심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공수처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신문은 8일 사설에서 “뉴스버스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 심각한 검찰의 정치 중립 의무 위반이자 정부 조직인 검찰의 사유화로 국기 문란”이라며 공수처가 직접 수사에 착수해 신속히 전모를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 또한 8일 사설에서 “총선을 앞두고 여권 특정 정치인에 대한 수사를 벌이기 위해 야당에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은 선거의 공정성을 해치는 범죄 행위로 다뤄야 할 사안”이라며 “검찰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사법처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매체는 진상이 밝혀지기 전 과도한 정쟁화는 피해야 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는 7일 사설에서 “대검의 감찰이 진행 중이라 진실이 무엇인지를 속단하기는 이르다”며 “양측 공방이 길어질수록 유권자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공수처 수사에 대해서는 “막판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나 특검 등을 통한 진상 규명으로 갈 경우 대선판을 뒤흔들어 놓을 수도 있다”며 “당사자들이 선제적으로 신속한 사실 규명을 적극 촉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