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4일 보도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13~14일 보도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뉴스로드] 13일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선 결과를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 속에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이 마무리됐다. 

이날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후보 사퇴자 득표의 처리 문제는 과제를 남겼지만, 그에 대한 당무위원회 결정은 존중한다”며 “저는 대통령후보 경선결과를 수용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경선에서 승리하신 이재명 후보께 축하드린다”며 “민주당이 직면한 어려움을 타개하고 국민의 신임을 얻어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숙고하고,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지지자들에게 “위기 앞에 서로를 포용하고, 그 힘으로 승리했던 것이 민주당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동지 그 누구에 대해서도 모멸하거나 배척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는 승리할 수 없다”고 호소했다.

◇ 13일 열린 당무위 결론에 언론 관심 집중

빅카인즈에서 ‘이낙연’을 검색한 결과,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54개 매체에서 총 543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민주당 당무위원회가 열린 13일에는 경선 마지막 날인 10일(310건)과 이 전 대표가 이의를 제기하며 최고위 소집을 요구한 11일(403건)과 비슷한 수준인 371건의 기사가 쏟아졌다.

이낙연 관련 기사의 핵심 연관키워드 중 당명, 직책 등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당무위’였다. 민주당은 13일 이 전 대표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무위를 열고 무효표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이 전 대표 캠프는 11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이 경선에서 중도사퇴하기 전까지 얻은 표를 무효 처리한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라며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만약 정·김 두 후보가 사퇴 전까지 각각 득표한 2만3731표, 4411표를 유효 투표에 합산할 경우, 이재명 경기지사의 최종 득표율은 50.29%에서 49.3%로 낮아져 결선투표를 치러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은 13일 열린 당무위에서 이 전 대표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다만 민주당은 향후 해석의 여지가 없도록 당규를 개정할 예정이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선결과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선결과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 언론, 이낙연 승복에도 경선 갈등 ‘현재진행형’ 판단

‘이낙연’ 관련 기사에서 주목할만한 또 다른 키워드는 ‘원팀’이다. 언론은 민주당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을 봉합하고 이 전 대표 지지층을 흡수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일보는 14일 사설에서 “경선 내홍이 진정 국면에 들어섰지만 양측 간 감정적 골이 깊게 파인 것은 이재명 후보나 민주당엔 상당한 부담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이 전 대표와 이 후보가 논란 과정에서 상대를 포용하는 대승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도 아쉬운 대목”이라며 “반대편 지지자들을 어떻게 포용하느냐가 이 후보의 정치력을 검증하는 중요한 시험대”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또한 14일 기사에서 “경선 불복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원팀 구성’은 지난한 과정이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신문은 “이재명 후보는 낮은 자세로 이낙연 전 대표에게 구애하며 지지층 끌어안기에 나서겠지만, 불복 심리가 강한 이 전 대표의 지지층이 응답할지는 알 수 없다”며 “중도층이 불안한 상태에서 ‘집토끼’에 해당하는 민주당 지지층을 오롯이 흡수하지 못하면 본선 승리는 불가능”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의 경선 결과 수용에도 불구하고 언론이 민주당의 갈등을 ‘현재진행형’으로 판단한 이유는 여전히 이 전 대표 지지층의 반발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실제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은 14일 법원에 민주당 경선 결과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날 신청서를 제출한 민주당 권리당원 김진석씨와 정환희 변호사에 따르면 소송인단 규모만 약 4만6천명이며, 이와 별개로 약 5만명의 시민들이 지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 결과도 경선 갈등 봉합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1~12일 18세 이상 남녀 20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전 대표를 지지했다고 밝힌 604명 중 40.3%가 대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때문에 언론은 이재명·이낙연 두 후보가 갈등 봉합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조언을 내놓고 있다. 경향신문은 13일 사설에서 “공은 다시 이재명 후보와 당에 넘어왔다. 여도 야도 선거의 출발선은 ‘원팀’이고, 그것을 이끌어낼 책임은 경선 승자인 대선 후보에게 지워진다”며 “선거와 당무를 총괄하게 될 이 후보는 더 낮은 자세로 경선 과정의 상처를 보듬고, 당력이 선거에 결집되도록 포용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이 전 대표가 당내 갈등을 진화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은 14일 사설에서 “이 전 대표가 승복 선언을 한 만큼 지지자들은 마음으로도 승복하고 원팀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당내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을 수밖에 없다”며 “이 전 대표가 경선 캠프에 속한 지지자들을 진심으로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임해원 기자 theredpill@daum.net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