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플랫폼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이른바 플랫폼사회다. 그렇다면 앞으로 전개될 플래폼 트렌드는 어떤 모습일까. 

이 질문에 명쾌한 답을 줄 강연이 열린다. 서울도서관에서는 ‘11월 11일 오후 7시 ‘플랫폼의 생각법 2.0’ 저자인 이승훈 교수를 (가천대학교 교수, 네모파트너즈 대표 파트너) 초빙해 플랫폼이 무엇이며, 왜 이해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강연을 개최한다. 

세계 10대 기업 중 7개 기업이 플랫폼 기업일 정도로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플랫폼은 오프라인의 기차역 등의 승강장에 포함되는 각종 교통수단과 승객들, 편의시설 등인데 온라인 기반으로 재현돼 다양한 공급자-수요자, 생산자-소비자 등을 연결·공유하는 양면시장을 형성한다. 

이날 강연에서는 플랫폼에 담겨진 사람-정보-상품(서비스)-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가치를 창출·연결해가는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 즉 사람(소통) 중심의 페이스북, 정보중심의 구글, 상품 중심의 애플과 아마존 등을 사례로 제시하며, 플랫폼 기업의 생각법을 함께 논의한다. 

또한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한국의 주요 플랫폼과 당근마켓, 오늘의집 등 새롭게 떠오르는 플랫폼 트렌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승훈 교수는 현재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이며, 네모파트너즈 어드바이저리 부문 대표이다. CJ 그룹 경영연구소장(2021-2014, 그룹 미래전략 수립, 회장 보좌), 인터파크 총괄사장(2009-2012,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그룹전략 수립), SK 텔레콤, 인터넷 전략본부장(2007-2009), SK 커뮤니케이션즈와 싸이월드 본부장(2005-2007)을 역임했다. 주요저서로는 「플랫폼의 생각법 2.0」, 「플랫폼의 생각법」, 「중국 플랫폼의 행동★방식」,「Subscription:구독전쟁」등이 있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플랫폼 기업이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플랫폼안의 세상이 우리 시대의 사회경제 및 사람의 요구를 반영하고 필요를 연결시켜주기 때문이다.”라며, “플랫폼 기업의 생각법을 통해서 우리 사회와 우리 시민의 필요를 다시 생각해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플랫폼 창업을 준비하는 시민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강좌 수강 신청은 10월 20일부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신청·참여→ 강좌 신청’에서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