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해양수산부 제공
자료=해양수산부 제공

 

[뉴스로드]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TF’를 구성하고 11월 22일 민관 통합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대면과 영상으로 함께 진행됐으며 학계,공공기관,정부출연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해양은 해수면 상승, 고수온 피해 등 기후변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곳이며, 전세계 온실가스의 20~30%를 흡수하는 최대 흡수처이자 파력(波力), 조력(潮力) 등 재생에너지의 보고이다.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협의체(TF)는 탄소중립, 관측,예측, 적응,예방 등 세 가지 분과로 구성하여 운영된다. 탄소중립 분과는 해운항만 및 수산업 분야의 탄소 배출 저감과 블루카본, 해양에너지 등을 활용한 흡수량 확대, 친환경 전환 등을 다룬다.

관측,예측 분과는 해수면,해수온 변동 및 극지 해빙 등 해양 기후변화 영향과 수산자원 및 해양생태계 변동 추이의 정교한 관측 등을 다룬다.

적응,예방 분과는 연안침식, 수산업 피해 등 기후재해에 대한 해양수산 분야별 적응력을 키우고 예방 대책을 세운다. 

이번 민관 통합워크숍은 첫 회의인 착수 회의를 겸해 진행되는 것으로, 해양수산 전 분야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현재 과제를 살펴보고 미래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국제적으로도 해양의 기후변화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기후변화의  대응방안을 찾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라며, “민간의 다양한 전문지식이 실제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협의체(TF)를 활발히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워크숍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과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newko11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