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뉴스로드] 플라스틱 발생 저감 및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투명(무색)페트병 분리배출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실상은 여전히 투명페트병의 라벨이 분리되지 않은 채 배출되거나, 일반 플라스틱과 함께 섞여 배출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겪는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라벨 제거’를 가장 불편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이 최근 6개월 이내에 투명페트병을 분리배출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0.6%(706명)가 분리배출 과정에서 ‘라벨 제거’가 가장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조사대상 중 64.3%(643명)는 분리배출 시 보조도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이들 중 54.1%(348명)는 보조도구로 ‘라벨 제거봉’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20대 성인남녀 30명과 함께 수축라벨 음료 페트병 20종을 대상으로 절취선이 라벨 분리에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한 결과, 분리 용이성은 5점 척도 기준 ‘2.82점’으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평가대상 음료 20종의 경우 모두 절취선이 있어 ‘재활용 보통’ 등급을 받았으나, 이 중 8종을 제외한 12종의 음료는 분리 용이성이 3점 미만으로 절취선이 라벨 분리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았다.

포장재 재질·구조 등급은 "재활용 최우수", "재활용 우수", "재활용 보통", "재활용 어려움"으로 구분한다. 환경부는 ‘절취선이 있어 분리가능한 경우 재활용보통 등급으로 판정’하는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 기준’ 개정안을 마련해 규제·법제 심사 중에 있다.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실제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내 손안에 분리배출 앱'에 문의가 많은 품목들에 대한 배출방법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소비자 중 평균 26.3%(263명)가 잘못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앱은 국민 누구나 손쉽게 분리수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주는 모바일앱으로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가 협업하여 제작·관리·운영하고 있다. 

한편, 거주지의 분리수거 공간에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정보가 안내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에서 44.5%(445명)가 관련 안내가 없다고 답했다. 특히 공동주택(79.6%, 398명)보다 단독주택 등(31.4%, 157명)에서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낮아 단독주택 등의 거주자에게 분리배출 관련 정보를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사업자들에게 ▲라벨이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용기 구조 및 절취선 개선, ▲소비자 친화적 무라벨 제품 출시 확대 등을 권고했고,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의 분리배출 편의 및 환경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자원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newsroad2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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