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2일까지 보도된 새해 관련 기사의 연관 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2일까지 보도된 새해 관련 기사의 연관 키워드. 자료=빅카인즈

[뉴스로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거듭된 유행으로 얼룩졌던 2021년이 저물고 임인년 새해가 밝았다. <뉴스로드>는 연말연초 국내 언론매체가 어떤 이슈에 주목했는지, 새로운 1년에 대해 어떤 전망을 내비치고 있는지 비교해봤다.

◇ 임인년 새해 키워드는 '코로나19'

빅카인즈에서 ‘새해’, ‘신년’, ‘임인년’, ‘壬寅年’, ‘호랑이해’ 등 새해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2일까지 일주일간 총 6733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마지막날인 12월 31일(1257건)과 새해 두 번째 날인 1월 2일(1287건) 가장 많은 기사가 보도됐다.

새해와 관련해 언론이 가장 많이 언급한 핵심 키워드는 역시 ‘코로나19’였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제약사의 백신 개발·공급이 가속화되고 경구용 치료제 또한 미국 보건당국의 긴급승인을 받으면서 팬데믹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일상으로의 복귀를 축하하며 새해를 맞이할 거라는 목표는 결국 달성하지 못했다. 델타와 오미크론 등 전염력이 높은 신종 변이의 등장으로 팬데믹이 예상보다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커졌기 때문이다.

언론 또한 팬데믹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뒤섞인 신년 풍경을 전했다. 한국일보는 2일 “음소거된 축하... 코로나19가 집어삼킨 세계 신년 풍경”이라는 기사에서 “3억 명에 육박하는 확진자에다가 최근 기세를 높이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탓에 세계 각국은 떠들썩한 새해 맞이 행사 대신 제한된 규모로 행사를 열거나 아예 취소하는 모습이 역력했다”며 새해를 맞는 모습이 예전과 달라졌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미국, 유럽, 뉴질랜드 등에서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새해 맞이 행사가 대부분 취소됐다며 “주류 변이로 떠오른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기존 변이에 비해서는 낮다는 의견이 중론이지만, 굳이 대규모 행사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실수를 반복하지는 않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새해 ‘일상으로의 회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오미크론 확산 추이 및 먹는 치료제와 함께 의료체계 정비가 핵심 관건이라고 보도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감염내과)는 2일 한겨레를 통해 “절대적인 환자 수가 늘어날 것 같기 때문에 증중화율이 낮아져도 중환자 수는 줄지 않을 수 있다”며 “중환자 병상을 최대한 늘리고, 대량 환자 발생에 대해서 생활과 의학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다음으로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해돋이’와 ‘해맞이’였다. 매년 전국 각지에서 열롰던 새해 첫 해돋이 행사는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부분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실제 보신각, 임진각 등에서 열렸던 타종행사는 취소됐으며, 일부 지자체는 유튜브 등을 통해 타종행사를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일정을 변경했다. 경포, 주문진, 정동진, 호미곶 등 해맞이 명소 또한 해변 출입이 통제됐다.

하지만 강원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새해 첫 해돋이를 보기 위한 인파가 몰려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했다. 실제 동아일보는 1일 기사에서 “일부 해변 출입이 허용된 강원도는 35만 명의 인파가 몰리는 등 ‘풍선 효과’를 겪으며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강릉, 동해 등 일부 시군은 방역요원을 배치하고 현장 방역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해변을 개방했다. 해변과 백사장은 면적이 넓어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라며 “이에 따라 강릉 등 일부 해변은 1일 새벽부터 인파가 몰리는 등 ‘풍선 효과’로 몸살을 앓았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 새해 첫 이벤트 '대선' 두고 언론 우려↑

한편 언론은 새해 첫 사설을 통해 올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를 짚었다. 무엇보다 2022년 새해 가장 중요한 이벤트인 3월 차기 대선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높았다. 

특히 거대 양당 후보가 모두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며 정책 검증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국민일보는 3일 사설에서 “선거판 이슈는 늘 후보 가족 문제이거나 후보와 관련된 수사 문제이거나 후보가 질러놓는 말실수”라며 “유권자의 귀를 잡아끄는 아이디어, 논쟁을 벌일 만한 구상이 제시되지 않으니 후보들이 어떻게 미래를 열어가려는지 힌트도 얻기 힘든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에 대한 관심을 내려놓으면 안된다는 조언도 나온다. 한국일보는 1일 사설에서 “여야 유력 후보들의 도덕성과 자질 논란은 최악의 ‘비호감 대선’이라는 말을 낳고 있다. 비전과 정책검증 대신 과도한 네거티브 공세는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면서도 “그렇다고 탄식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위기를 헤쳐갈 지도자를 뽑아야 하는 책임은 유권자 몫”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올해는 (코로나19, 집값안정 등) 이런 난관을 돌파할 리더십을 다시 세우는 게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라며 한국일보는 “위중한 시기에 국가를 책임지겠다고 나선 후보들의 비전과 역량을 따지는 일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겨레는 이번 대선에서 진보정당이 연대를 통해 진보정치의 저변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겨레는 2일 사설에서 “거대 양당 후보에 대한 실망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도 유권자들은 진보 정당으로 좀처럼 시선을 돌리지 않고 있다”며 “우리 정치의 오랜 구조적 문제 때문이기도 하겠으나, 진보 정당의 책임 또한 크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5년 전 ‘촛불 민심’으로 새 시대가 열리리라 기대했으나, 집값 폭등과 불평등 악화 등으로 서민들의 삶은 나아진 게 거의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진보 정당이 희망과 대안이 돼야 한다. 이번 단일화 논의를 계기로 진보 정당이 나의 삶에 관심을 갖고 내 문제를 해결해주려 애쓴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 보수 매체, "한국 경제 리스크는 '정치'"

코로나19로 악화된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보수성향 매체는 대선 후보의 선심성 공약이나 정부의 확장재정정책이 자칫 한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1일 사설에서 코로나19, 물가 상승, 가계부채 등 한국경제에 대한 위험 요인을 거론하면서도 “이 모든 대내외적 악재 위에 최대의 위험 요인인 ‘정치 리스크’가 도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여야 모두 재정 여건은 따지지도 않은 채 수조 원, 수십조 원이 소요될 퍼주기 선심 공세를 벌이고 있다”며 “물가가 치솟는 상황에서 재정을 더 푼다는 것은 인플레이션 불길에 기름을 끼얹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정치 논리가 경제를 휘두르는 상황에서 중심을 잡는 것은 그래도 정부의 몫일 수밖에 없다”며 “오는 5월 초까지 국정 책임을 지는 문재인 정부가 정치에 선을 긋고 선거 중립적으로 경제를 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앙일보는 2일 사설에서 최근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2월 추경 논의에 대해 “나라의 모든 문제를 오로지 재정으로 해결하려는 강박증이 ‘재정 중독’”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지난해 12월 국회 논의를 거쳐 통과된 본예산을 바꿔야 할 만한 심각한 상황 변화가 과연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3월 대선을 목전에 둔 사상 초유의 2월 추경이라는 점에서 ‘선거용 돈 풀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이어 “돈 필요하다는 곳마다 예산을 뿌릴 수는 없다”며 “예전의 기백을 잃어버린 기획재정부가 정치권 요구를 버텨내며 ‘재정 중독’을 막을 수 있을지 벌써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뉴스로드 임해원 기자 theredpill@daum.net

키워드

#새해 #임인년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