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뉴스로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공기술 이전·거래 플랫폼인 미래기술마당(ETechS)의 데이터베이스를 대폭 확대하고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를 새롭게 개편해 5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미래기술마당(ETechS)는 대학·출연(연) 등이 보유한 사업화 유망기술과 기업이 도입하길 희망하는 수요기술 정보를 제공하여 공공기술 사업화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지난 2014년부터 운영해왔다. 사업화 유망기술마다 기술소개서를 탑재하여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해왔으나, 직접 공공기술을 발굴하다보니 등록된 공공기술의 수(8천여 건)가 충분치 못했다. 또한 단일 키워드 입력을 통해서만 기술 검색이 가능해 기업이 원하는 기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래기술마당(ETechS) 주요 개편내용 

첫째, 국내 모든 공공기술에 대한 일괄(One-stop) 검색시스템 구축이다. 각종 정보 시스템(RIPIS, KIPRIS, NTIS 등)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연계하여 특허를 보유한 국내 모든 공공기술(11만여 건)에 대한 정보(기술개요, 특허 평가정보, 정부R&D 과제정보 등)를 제공한다.

둘째,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 제공이다. 기업이 보유하거나 관심 있는 특허번호를 입력할 경우, 인공지능이 유사도를 평가하여 관련 공공기술을 추천해준다.

셋째, 유망 공공기술, 수요기술 유통체계 고도화이다. 올해부터 민간 기술거래 기업이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해당 기술에 대한 기술소개서(SMK)를 제작하여 연 300건 이상의 공공기술을 플랫폼에 등록하고, 수요발굴지원단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발굴하여 연 700건 이상의 수요기술을 플랫폼에 등록할 계획이다.

넷째, 모바일 서비스 제공이다.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기술을 검색·등록할 수 있도록 모바일 웹 환경을 구축했다.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미래기술마당(ETechS)을 통해 공공연구성과의 기술이전·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고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플랫폼의 활용률·편의성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newko11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