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개인 의견이 국민적 어젠다로 발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청와대 국민청원’ 등 네티즌 커뮤니티의 결실이다. 다만 국민청원은 20만 명의 동의를 얻어야 해, 공론화되지 못한 안건은 공중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런 한계를 벗어나 화제성이 부족한 의견에도 힘을 실어주는 서비스가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6년 3월 개설한 국민정책참여플랫폼 ‘국민생각함’이다. 이곳에 게재되는 의견은 반응이 저조하더라도 당국이 모니터링하며 정책에 반영하기도 한다. <뉴스로드>는 우리 사회의 공공선 확장 차원에서 관련 사안을 발굴해 보도한다.

국민생각함에서 생존 애국지사 예우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가 오는 20일까지 진행된다. 국가보훈처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헌신한 애국지사들을 예우하고, 후손들이 역사를 잊지 않도록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번 의제를 제안했다.

보훈처는 애국지사들의 여명이 얼마남지 않은 시기, 예우에 각별히 신경쓰고 있다. 현재 생존 애국지사는 지난해 12월 장병하 지사 작고로 15명만 남았다. 12명은 국내, 3명은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 고 장병하 지사는 일제강점기 경북 안동에서 항일비밀결사로 활동한 인사다.

보훈처가 예우에 힘쓰고 있지만 사각에 놓여 생활고를 겪는 애국지사들의 사례가 알려지기도 한다. 유일한 생존 여성 애국지사인 오희옥 지사는 자택이 철거될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오 지사는 시민들의 모금으로 고향인 경기도 용인에 지어진 주택에서 2018년부터 거주 중이다. 그런데 이곳이 용인시와 SK하이닉스가 추진 중인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 부지에 포함되면서 거처를 옮길 수밖에 없게 됐다. 착공 시기는 이번 상반기다.

지난달 31일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오 지사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어 자택 철거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오 지사 자녀들과 용인시는 대체 주택을 찾고 있지만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보훈처는 애국지사들을 보호하기 위해 생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내 독립유공자들에게 생활보조수당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의전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보훈처는 지난해 광복절에 애국지사들의 모습을 본뜬 피규어와 초상화를 제작해 서대문형무소에서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다.

네티즌들도 예우 방안에 대한 생각을 보탰다. A씨는 “주거여건 개선을 위해 주택이 낡았다면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을 지원하고, 생계지원이 필요한 경우 지원금 확대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일상 속에서 애국지사들의 헌신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네티즌들도 있었다. 이들은 “업적과 삶을 기록해서 청소년 교육 자료로 활용하면 좋겠다” “연고지 도로명을 애국지사 이름으로 변경하면 후세에도 남을 것” “독립운동가 생가를 보존해 국민들이 견학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등 의견을 보였다.

뉴스로드 김윤진 기자psnalism@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