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 관련 기사의 연관 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보도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 관련 기사의 연관 키워드. 자료=빅카인즈

[뉴스로드] 대선 후보를 둘러싼 ‘가족 리스크’가 계속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배우자 김건희씨의 허위이력 및 녹취록 논란으로 곤란을 겪은 데 이어, 이번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배우자 김혜경씨의 과잉의전 및 법인카드 유용 의혹으로 진땀을 흘리고 있다. 

이 후보의 배우자 김씨는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로 재직 중이던 당시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에게 약 대리처방 등 사적 심부름을 시키고 법인카드를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후보는 4일 해당 의혹에 대해 “다 제 불찰이고 면목이 없다”며 “관련 기관의 수사·감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책임을 충분히 지겠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 김혜경 의전 의혹에 野 "황제 갑질" 비판

빅카인즈에서 ‘김혜경’을 검색한 결과, SBS가 처음 의혹을 제기한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4일까지 일주일간 총 845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날짜별로 보면, 이 후보가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을 통해 입장문을 배포하고 사과의 뜻을 밝힌 3일 가장 많은 368건의 기사가 보도됐다.

김혜경씨의 대리처방 및 법인카드 유용 관련 기사량은 지난달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허위이력 및 녹취록 관련 논란 당시보다는 적은 편이다. 실제 김건희씨의 경우 YTN을 통해 수원여대에 허위 이력서를 제출한 정황이 보도된 지난달 14일부터 21일까지 총 2171건의 기사가 보도된 바 있다. 또한 MBC를 통해 녹취록이 방송된 지난달 16일부터 23일까지도 1797건의 기사가 쏟아졌다. 김혜경씨 관련 기사량은 같은 기간 김건희씨 관련 기사량의 절반 수준이다.

김혜경씨 관련 기사가 김건희씨에 비해 적었던 것은 해당 의혹의 설 연휴 직전에 보도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김혜경씨 관련 기사량은 연휴 기간 하루 평균 20~40건 수준이었으며, 연휴 마지막날인 2일에서야 겨우 100건을 넘었다. 

 

김혜경씨 의전 논란(1월 28일~2월 4일)과 김건희씨 녹취록(12월 16일~23일) 관련 기사량 추이. 자료=빅카인즈
김혜경씨 의전 논란(위, 1월 28일~2월 4일)과 김건희씨 녹취록(12월 16일~23일) 관련 기사량 추이. 자료=빅카인즈

김혜경씨 관련 기사의 핵심 연관 키워드는 배우자인 ‘이재명’ 후보의 이름이었으며, 그 뒤는 ‘공무원’, ‘과잉의전’, ‘대리처방’, ‘사적 심부름’, ‘법인카드’ 등 의혹의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가 관련 기사에서 자주 거론된 것으로 나타났다. 

‘황제의전’, ‘갑질’ 등 김씨를 비판하는 표현도 연관 키워드 목록에 포함됐다. 이는 국민의힘이 김씨 관련 의혹을 비판하며 사용한 표현이 기사에 자주 거론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국민의힘은 지난 3일 중앙선대본부 청년본부 직속 ‘김혜경 황제 갑질 진상규명 센터’를 출범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 장예찬 선대본부 청년본부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센터를 설치해 또 다른 제보자들을 보호하고 다른 갑질 의혹을 밝혀내겠다”며 제보자 A씨를 공익신고자로 지정하고 직장 내 갑질 방지법인 ‘김혜경 방지법’을 다음 주 중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 언론, "수사 통해 명백히 의혹 밝혀야"

언론은 이번 의혹에 대해 전반적으로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는 4일 사설에서 “이 사안은 지사 부인에 대한 ‘과잉 의전’을 넘어 실정법 위반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이어 “이 사안은 이 후보가 석 달여 전까지 지사로 재직한 경기도청의 감사로 끝날 일이 아니라 검경의 엄정한 수사 대상”이라며 “이미 이 후보 부부와 배씨는 국고 손실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위법 여부를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또한 3일 사설에서 “이번 의혹들 중 일부는 위법 논란까지 일고 있는 만큼 사실관계부터 명백히 규명돼야 한다”며 “감사는 물론 필요하면 수사를 통해서라도 사실관계를 엄정히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이어 “앞서 김씨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파문과 관련해 ‘(배우자 등) 대통령 옆에서 영향 미칠 사람에 대해서는 무한 검증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김씨의 발언은 자신에게도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는 걸 김씨 스스로 잘 알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일보는 이 후보 부부와 여당의 부적절한 대응을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4일 사설에서 “설 연휴 기간 A씨 폭로가 이어졌는데도 민주당은 ‘허위 사실’이라고 강변했고 배씨가 A씨에게 사과한 뒤에도 김씨는 ‘상시 조력을 받은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며 “김씨와 이 후보 측 대응은 더욱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직원 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남 탓하는 이 후보나 ‘개인 심부름보다 검사장에게 지시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부인이 더 심각한 문제’라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 모두 국민 정서를 공감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뉴스로드 임해원 기자 theredpill@daum.net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