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개인 의견이 국민적 어젠다로 발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청와대 국민청원’ 등 네티즌 커뮤니티의 결실이다. 다만 국민청원은 20만 명의 동의를 얻어야 해, 공론화되지 못한 안건은 공중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런 한계를 벗어나 화제성이 부족한 의견에도 힘을 실어주는 서비스가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6년 3월 개설한 국민정책참여플랫폼 ‘국민생각함’이다. 이곳에 게재되는 의견은 반응이 저조하더라도 당국이 모니터링하며 정책에 반영하기도 한다. <뉴스로드>는 우리 사회의 공공선 확장 차원에서 관련 사안을 발굴해 보도한다.

사진=국민생각함 누리집

국민생각함에서 과자 과대포장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가 오는 21일까지 진행된다. 네티즌 A씨는 환경을 해치는 불필요한 과대포장 문제가 여전하다며 이번 의제를 제안했다.

A씨는 “우리나라 과자 과대포장이 심각하다”며 “양이 많을수록 심각하고, 모 회사 제품은 절반이 빈 공간일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대포장하는 이유는 상품 운반 중 파손을 막기 위해서만은 아닐 것”이라며 “현실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과대포장 문제를 잘 드러내는 예로는 ‘과자뗏목’이 있다. 2014년 질소를 가득채운 과대포장을 지적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과자 160개로 뗏목을 만들어 타고 한강을 도하한 사례다.

최근에는 자정 노력을 보이는 기업들도 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카스타드, 칸쵸, 엄마손파이 등에서 플라스틱 완충재를 제거하고 패키지를 변경했다. 그러나 봉지과자와 칙촉, 아몬드초콜릿과 같은 대표 상품은 그대로인 탓에 마케팅 전략에 가깝다는 비판도 나온다. 

다른 식품제조사들도 ESG경영에 나서는 중이다. 동원F&B와 광천김, 성경식품 등은 자사 김 포장에서 플라스틱 완충재를 제거하고 부피를 약 3분의 1로 줄였다. 생수업계에서는 무라벨 용기로 대체하는 곳이 늘고 있다.

네티즌들은 과반수가 과대포장 관행을 규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국민생각함 설문조사 진행 상황을 <뉴스로드>가 17일 중간집계한 결과, 응답자 222명 중 161명(72.5%)는 관련 법을 개정해 과대포장을 강력 제재해야 한다고 답했다.

네티즌 B씨는 “지금까지 과대포장 문제에 대해 기업들에 충분히 경고해왔지만 진정성 있게 노력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계도해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씨는 “정부의 탄소배출 규제가 자동차 등 공업에만 쏠려 아쉽다”며 “과자처럼 생활에 밀접한 것도 제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소비자의 인식 변화도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D씨는 “소비자들이 깊게 관심을 갖고, 불매운동을 하는 등 자세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로드 김윤진 기자psnalism@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