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3일 보도된 광주 복합쇼핑몰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16~23일 보도된 광주 복합쇼핑몰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뉴스로드] 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 후보마다 치열한 공약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지역 발전 정책이 화두로 떠올랐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던진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공약에 더불어민주당이 반발하면서 논쟁이 격화된 것.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6일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다른 지역에 다 복합쇼핑몰이 있는데 왜 광주에만 없다”라며 “광주 시민들은 복합쇼핑몰을 간절히 바라는데, 민주당이 유치를 반대해왔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어 “시민이 원하는 데 정치인이 무슨 자격으로 이런 쇼핑몰 하나 들어오는 것 막을 권리가 있나”라며 복합쇼핑몰 유치를 약속했다. 

그러자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 서구갑) 성명을 내고 “코로나19로 시장 상인들이 2년 넘게 상상할 수조차 없는 고통을 겪어 왔는데, 전통시장에 가서 대기업 복합쇼핑몰을 유치하겠다는 자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대선 후보인가”라며 “지역의 경제구조에 대한 기본 상식조차 없이 찬반 논쟁을 부추기고, 자극적 언사로 지역을 비하하는 것은 철 지난 갈라치기”라고 반박했다. 

◇ '호남홀대론' 등 호남 저성장 관련 키워드 자주 등장

빅카인즈에서 ‘광주’와 ‘복합쇼핑몰’을 검색한 결과, 지난 16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54개 매체에서 351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윤 후보가 광주를 찾은 지 이틀 뒤인 18일 가장 많은 86건의 기사가 보도됐는데,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광주 유세,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의 호남 지지율 목표치 상향 발언, 이용섭 광주시장의 복합쇼핑몰 관련 입장문 발표 등의 이슈가 겹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광주 복합쇼핑몰’ 관련 기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키워드는 ‘민주당’, ‘윤석열’, ‘호남’ 등이었다. 그 밖에는 ‘호남홀대론’, ‘꼴등’ 등 호남 지역의 저성장을 뜻하는 키워드도 관련 기사에 자주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윤 후보는 16일 광주에서 벌인 거리유세에서 “광주 GDP가 전국 꼴등”이라며 ““수십년에 걸친 이 지역의 민주당 독점 정치가 광주와 전남을 발전시켰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통적으로 민주당의 전유물이었던 호남홀대론을 오히려 국민의힘이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민주당은 이에 대해 복합쇼핑몰 유치를 반대한 적이 없으며 이용섭 광주시장이 관련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다만 광주의 GDP가 전국 꼴등이라는 윤 후보의 주장은 사실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광주의 GRDP(지역내총생산)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세종, 제주에 이어 15위에 해당한다. 1인당 GRDP로 따져도 꼴찌는 대구광역시이며 광주는 부산에 이어 15위에 해당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연관키워드 목록에 올랐다. 이 대표는 지난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부로 호남 지지율 목표치를 25%에서 다시 30%로 상향조정한다”며 “오늘부터 호남의 정책문제를 더 심층적으로 다루기 위해 우리팀 특공조를 모두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어떻게 광주에 복합쇼핑몰을 갖고 싶다는 주민의 염원을 받드는 것이 극우 포퓰리즘이냐”며 “광주를 비하하고 지역의 발전을 가로막는 민주당에 맞서 국민의힘이 광주시민의 편에서 함께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호남홀대론을 역이용해 민주당의 텃밭이었던 호남에서의 지지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 광주 복합쇼핑몰 공약, 언론 평가 극과  극

윤 후보가 던진 광주 복합쇼핑몰 공약에 대한 언론의 반응은 다양하다. 일각에서는 윤 후보가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감정을 이용하고 비판하는 반면, 일부 매체는 민주당이 지역발전에 소홀해 오히려 민심을 잃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19일 사설에서 “여권 텃밭인 호남에서 야당 후보가 내세운 공약이 이런 호응을 받은 경우도 드물다”며 “광주 시민들이 그동안 겪은 생활 불편, 이념에 사로잡힌 민주당의 독선에 억눌렸던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유통업계는 수차례 광주 진출을 시도했지만 골목 상권 침해라는 지역 정치권과 시민 단체의 반대에 번번이 막혔다”며 “작년 지역 신문 여론조사에선 복합 쇼핑몰 찬성이 58%로 반대(10%)의 6배였다. 그런데도 지역 정치를 독점한 민주당과 시민 단체들의 태도는 바뀌지 않았다. 이들의 시대착오적 행태도 이제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겨레는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가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된 것은 '사실' 보다 '정치공세'에 가깝다는 팩트체크 기사를 내놨다. 한겨레는 지난 18일 기사에서 지난 2015년 추진된 신세계의 광주 복합쇼핑몰 계획에 대해 ▲인근 금호월드 상인들의 강력한반발 ▲시유지인 도로가 건립계획안에 포함되면서 특혜의혹이 제기된 점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골목상권 보호 요구 등이 겹쳐 결국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또한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산하 을지로위원회가 쇼핑몰 유치를 반대한 것에 대해서도 '골목상권 보호'에 민감한 사회적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는 대형 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잠식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했던 때였다”며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도 대형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진입 규제를 위해 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SSM) 영업시간을 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제한하는 등의 규제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반면 매일경제는 같은 주제의 팩트체크 기사에서 “지구단위 계획 철회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공식 기구인 을지로위원회가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데 이어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광주를 방문해 '을지로위원회의 MOU 백지화 권고를 존중하고 상인의 입장도 시장에게 전달하겠다'며 반대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며 “이 같은 사실에 비춰 보면 민주당이 복합 쇼핑몰 유치에 반대했다는 윤 후보의 발언은 사실인 셈”이라는 반대의 해석을 내놨다. 

한편 광주 복합쇼핑몰이 이슈화되면서 선거에서 다시 지역감정이 대두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신문은 18일 사설에서 “공식 선거운동 돌입과 함께 지방 유세전이 본격화되면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 반사이득을 보려는 움직임들이 노골화되는 양상”이라며 “선거 막바지로 갈수록 여야 후보들 모두 지역·이념의 갈등을 이용하려는 유혹이 커질 수밖에 없겠지만 대통령은 어느 특정 지역의 대표자가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뉴스로드 임해원 기자 theredpill@daum.net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