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뉴스로드] 로이터통신은 25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최대 석유화학 국유기업인 중국석유화공그룹(中國石化·시노펙·SINOPEC)이 러시아를 상대로 한 주요 석유화학 투자와 천연가스 시장 합작 투자를 위한 논의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시노펙이 중단한 러시아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에는 러시아 최대 석유화학 기업인 시부르와 합작으로 새로운 천연가스 화학 공장을 건설하는 계획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노펙의 이런 행보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서방 세계의 고강도 제재를 염두에 둔 조치이자 중국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조치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은 아시아 최대 정유회사인 시노펙이 대러시아 석유화학 투자와 천연가스 시장 합작 투자 프로젝트를 중단한 것은 중국의 대러시아 관계의 위험성을 반영한다고 해석했다.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반대하면서 러시아와의 정상적인 경제 및 무역 교류를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중국은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의 행동을 비판하지 않고 있으며 그 행동을 '침공'이라고 부르는 것도 거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막후에서는 중국의 기업들이 서방 국가들의 제재를 받을 가능성을 우려했으며, 중국 기업들에 대해 러시아 투자시 신중한 입장을 취할 것을 주문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시노펙을 비롯해 중국석유(CNPC),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등 중국의 3대 국유 석유화학 기업들은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대러시아 투자에 대한 제재 영향을 검토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키워드

#시노펙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