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중앙회장=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사진/연합뉴스 제공

 

[뉴스로드] 20일 농협중앙회는 이성희 회장이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회장직을 이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스페인 세비야에서 열린 ICAO 총회에서 상하니 인도비료협동조합(IFFCO) 회장을 누르고 4년 임기의 ICAO 회장으로 당선됐다.

ICAO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산하의 농업분과기구로 현재 35개국 42개 기관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한국 농협은 1998년부터 줄곧 단독 추대 형식으로 ICAO 회장기관을 맡아왔다. 올해 처음으로 회장기관을 선거로 선출하게 됐는데 이 회장이 당선된 것이다.

이성희 회장은 *개발도상국 협동조합 초청연수 및 임직원 ICAO 서울 사무국 파견근무 기회제공 *개도국 우수학생 농협대학교 유학 지원 * ICAO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을 약속하며 회원들의 지지를 얻었다.

이성희 회장은 또 20일 개최된 ICA 총회에서 '농수산업 분과위원' 자격의 이사로 추대됐다. 이사 임기 4년간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림수산업 발전, 기후변화 등 국제 현안에 대한 농업계 입장 대변 등의 활동에 힘쓸 계획이다.

농협중앙회는 "이 회장의 ICAO 회장 당선은 세계 무대에서 한국농협의 위상과 리더십이 인식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연합뉴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