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은행 제공
사진/한국은행 제공

[뉴스로드] 국내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에 ‘글로벌 공급망의 차질’이 포함될 수 있다고 분석됐다.

4일 한국은행은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특징과 국내 산업 영향'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유지, 글로벌 식량 수급 불안 등으로 향후 글로벌 공급 차질 전개의 불확실성이 크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리스크가 현실화하면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우 물가 오름세가 심화하고 생산 영향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은행은 이미 국내 생산의 일부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 탓에 제약되고, 산업 전반의 투입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서 "자동차, 건설, 기계장비 등 일부 산업의 생산이 부품·자재 수급 차질로 제약됐다"며 "비용 측면에서는 원자재·중간재 가격 상승세가 확산하면서 대부분 산업에서 비용 부담이 커지고 채산성이 나빠졌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생산자물가지수 통계에서 공산품 가격 상승률이 5% 이상인 품목의 비중이 올해 50%를 넘었고, 10% 이상 오른 품목도 약 40%에 이른다.

다만 한국은행은 글로벌 공급 차질에 따른 국내의 직접적 생산 타격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큰 편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는 양호한 방역 상황, 부품 내재화, 재고 관리 노력 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 조사총괄팀 김선진 과장은 "글로벌 공급망 상황과 국내 산업의 취약성을 면밀히 점검해 충격에 미리 대비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