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뉴스로드] 우리나라의 첫 달 궤도선 ‘다누리’를 해외발사장으로 이송한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밝혔다.

다누리는 7월 5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출발해 특수 컨테이너를 통해 인천공항으로 이송된다. 이는 다누리 수송을 위해 신규 제작된, 온도‧습도‧양압 유지 및 충격 흡수가 가능한 특수 컨테이너이다.

항공으로 미국 올랜도 공항까지 이송 후, 다시 육상으로 이동해 7월 7일 발사장에 도착한다. 다누리는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캐너배럴 우주군기지에서 발사할 예정이다.

발사장에 도착한 다누리는 약 한 달 간 발사 준비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상태 점검, 연료 주입, 발사체 결합 등의 과정 끝에 8월 3일 08시 24분(현지 시간 8월 2일 19시 24분) 스페이스X사의 팰콘9 발사체로 발사될 예정이다.

다누리의 총중량은 678kg, 는 운용궤도는 원형궤도로 100km×100km다.

다누리는 발사 후 약 4.5개월간 항행해 12월 달 궤도에 안착하고, 2023년 1년간 달 상공 100km를 돌며 과학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다누리가 수행할 과학임무에는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자기장, 감마선 측정 등),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등이 있다.

다누리는 발사 후 NASA와의 협력하에 BLT 궤적을 따라 달 궤도선 항행 및 통신 관제를 통해 달 궤도에 진입할 예정이다. 이는 탄도형 달 전이 방식으로, 다른 궤적에 비해 이동 거리가 길지만 연료를 상당량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다누리 이송 출고식에 참석해 “달 궤도선 다누리의 제작 및 국내 점검은 완료되었다. 대한민국의 달을 향한 성공적인 첫걸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