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1인 가구 신체·정신건강 수준 열악...마음건강검사 프로그램 운영

[뉴스로드=문찬식 기자] 인천시가 우울 및 자살위험 등 정신건강에 취약한 1인 가구의 마음 건강을 돌본다.

▲인천시 1인 가구 자살예방사업 포스터 (사진=인천시)
▲인천시 1인 가구 자살예방사업 포스터 (사진=인천시)

22일 통계청 인구 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천시 1인 가구 비율은 2000년 13%에서 2020년 28.3%로 크게 증가했다. 4가구 마다 1가구가 1인 가구인 셈이다.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신체ᐧ정신건강이 매우 열악한 수준으로 우울의심 율·자살생각·자살계획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심리·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

이에 인천시는 시민의 자살예방을 위해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에 취약한 1인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 심층상담 및 심리지원을 제공하는 ‘1인 가구 자살예방사업’을 시범 시행하고 있다.  

자살고위험 1인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효율적 서비스 제공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1인 가구 자살예방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으며 이사·전입 등 1인 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홍보 중이다.

또 스스로의 마음을 체크해 볼 수 있는 마음건강검사와 심층상담을 제공하고 27일부터 청년·여성 등 생애주기별 1인 가구의 특성을 반영한 ‘A1one? All, 0ne’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명상·아로마테라피, 드립커피체험 등 심리정서프로그램과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교육과 자존감향상교육을 통해 1인 가구의 마음을 살피고 취약해진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혜림 건강증진과장은 “1인 가구는 돌봄 가족 부재로 외로움, 불안, 우울 등 심리적 어려움에 놓이게 될 위험성이 높다”면서 “외로움과 우울함이 자살위험으로 악화되기 전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문찬식mcs0234@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